중국공연예술 )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영화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영화의 관계에 입각하여 정리하되, 감독과 작품을 예로 들어 4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8.02
- 최종 저작일
- 2021.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자료 |
7건
|
공통 |
강의와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영화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영화의 관계에 입각하여 정리하되, 감독과 작품을 예로 들어 4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0점)
강의와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영화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영화의 관계에 입각하여 정리하되, 감독과 작품을 예로 들어 4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0점)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 영화의 시작과 정착
2) 중국 영화의 발전기
3) 중국 전쟁기의 영화발전
4) 건국초기의 중국영화
5) 개혁개방 이후 중국영화의 발전
6) 중국영화의 새로운 흐름
3. 결론
4.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근대에 시작한 중국 영화는 중국의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성장해 왔다. 격변의 시대인 만큼 역사적 문화적으로 굵직한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영화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직간접적으로 반영했다.
처음 중국에 영화가 들어온 뒤 오락적이고 판타지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면서 영화산업 발전의 기반을 닦았다. 이후 30년대에 들어서면서 상업적 영화가 흥행하는 동시에 사상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 역시 등장하여 정치적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다.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를 견고하게 갖추면서 정치권력의 영향이 여전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동시에 영화산업 자체의 상업적 가치가 세계적으로 성장하면서 중국에서 역시 오락산업이 발달에 맞추어 상업영화의 부흥기를 도모하고 있다.
이렇듯 중국 영화는 중국의 발전사와 맥을 같이 하며 발전해왔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중국 영화의 흐름과 발달사를 시대적 관점에서 조명하며 동시에 이를 반영한 작품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중국 영화의 시작과 정착
1) 19세기 말 중국은 서양 열강의 침략을 받으면서 동시에 문호가 본격적으로 개방되어 다양한 서양문화를 수용하던 시기였다. 당시 청나라는 서양 열강의 무력과 기술의 선진성에 압도되어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운동 등을 겪으면서 서양의 우수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중합작 영화의 스토리텔링 콘텐츠개발을 위한 중국 100대 영화연구 1, 한달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4
<만가등화>를 통해 본 국공내전 시기 해파영화 특징 연구, 윤성민 외, 씨네포럼, 2015
중국영화의 제5세대와 제6세대에 대한 고찰, 이강인, 부산대학교중국연구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