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 (1)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RR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각각 설명하시오. (2) 두 알고리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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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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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운영체제 | 자료 | 9건 |
공통 |
1.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
(1) 운영체제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2) 학생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의 운영체제에 대해 이름, 버전 등 찾을 수 있는 정보는 모두 찾아 쓰시오. ※ 휴대폰이 없다면 모바일 운영체제 한 가지를 조...
1.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
(1) 운영체제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2) 학생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의 운영체제에 대해 이름, 버전 등 찾을 수 있는 정보는 모두 찾아 쓰시오. ※ 휴대폰이 없다면 모바일 운영체제 한 가지를 조사하여 쓸 것 2.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 (1)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RR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각각 설명하시오. (2) 두 알고리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설명하시오. (3) 프로세스별 도착시간과 필요한 CPU 사이클이 표와 같고 RR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이용할 때, 시간할당량이 2인 경우와 10인 경우 각각에 대해 프로세스가실행되는 순서를 시간과 함께 표시하고, 평균 대기시간과 평균 반환시간도 각각 구하시오. 도착시간: 0 / 1 / 3 / 4 / 7 프로세스: A / B / C / D / E CPU 사이클: 7 / 2 / 4 / 1 / 2 ※ 순서가 정해지는 과정에 대한 설명도 함께 서술 ※ 평균 대기시간과 평균 반환시간을 구하는 계산과정도 함께 기술 |
목차
1.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1) 운영체제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2) 학생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의 운영체제에 대해 이름, 버전 등 찾을 수 있는 정보는 모두 찾아 쓰시오.
2.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
(1)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RR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각각 설명하시오.
(2) 두 알고리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각 설명하시오.
(3) 프로세스별 도착시간과 필요한 CPU 사이클이 표와 같고 RR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이용할 때, 시간할당량이 2인 경우와 10인 경우 각각에 대해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순서를 시간과 함께 표시하고, 평균 대기시간과 평균 반환시간도 각각 구하시오.
본문내용
1.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1) 운영체제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운영체제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고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운영체제는 컴퓨터상에서 수많은 역할을 수행하지만 보통 4개로 요약된다. 그러한 역할로는 먼저, 자원관리자로서의 역할이다. 운영체제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수행한다. 컴퓨터는 하드웨어의 처리능력이 정해져 있고, 그러한 한정된 능력 내에서 설치되어있는 수많은 소프트웨어를 수행하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에서 자원을 적절히 응용프로그램에 분배하고, 잉여분은 회수하는 등 자원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자원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위에서 말했던 자원은 컴퓨터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자원은 한정되어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무리 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자원을 필요한 곳에만 분배해야한다. 특히, 메모리가 손실되는 경우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하드웨어 자체에 손상을 주는 등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운영체제는 상대적으로 컴퓨터의 자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사용자 또는 악의적 사용자로부터 이러한 자원을 보호하게 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 보통의 경우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는 것을 완전차단하고 운영체제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자원을 스스로 관리한다. 이러한 운영체제의 역할로 인해 사용자는 자원에 대한 걱정 없이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운영체제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컴퓨터는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된 복합적인 성격의 전자기기이다. 특히,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는 편의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빼놓을 수 없는 보조 장비이다. 이러한 하드웨어의 제조사, 모델에 관계없이 컴퓨터 본체와 연결만 한다면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인식하고 바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운영체제가 제조사별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