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2건 |
B형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참고문헌> -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나남출판사, 2020. - 위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되, 교재와 강의 및 관련 도서, 자료 참조 가능 |
소개글
과목명: 현대의 서양문화 B형과제명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I. 서론II. 본론
1. 호르크하이머와 아드로노
1)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로노의 계몽의 변증법
2) 푸코의 비판기술
III. 결론 및 의견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자본주의를 기반 한 산업화를 통하여 발전을 이루어왔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기술의 진보와 발전은 결국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의 공공성과 많은 긍정적 가치관을 퇴보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인간의 본질적인 가치와 비합리적 이성은 여전히 우리의 삶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이 가지는 본질적인 가치와 비합리적인 이성은 도덕적 회복이라는 화두는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남아있다고 할 수 있으며, 현대사회에서의 인류는 가치의 상실 및 도덕적인 타락 그리고 물질의 유용성을 가지는 교환적인 가치만 존재할 뿐이며, 이러한 결과는 결국 인간의 진정한 자유와 가치에 대한 상실을 의미하고 있었다. 다른 방면으로 생각해볼 때, 이는 역사를 토대로 발전해왔던 하나의 헤게모니적인 특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18세기 경 마르크스 주의를 기반으로 한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1923년 독일에 위치한 프랑크푸르트 대학교가 설립되고 난 후 많은 사회적 연구들을 통하여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뢰벤탈, 프롬, 마르쿠제, 노이만에 이어서 현대 최고의 철학, 사회학, 정치학 등 사회과학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하버마스에 이르기 까지 많은 학자들이 프랑크 푸르트 학파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다고 볼 수 있다.프랑크 푸르트 학파는 마르크그 주의를 계승하였지만 사회가 급격하게 발전함에 따라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마르스크 관점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그렇기 때문에, 노동자 계급 통합적 원동력을 기반으로 하여 자본주의의 사물화 과정을 촉진시켜서 ‘도구적 이성’을 비판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는 1947년 ‘계몽의 변증법’을 통하여 비판적 이론을 두 가지의 측면에서 발전시키기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옮김 김유동 2001 문학과 지성사 계몽의 변증법미셸 푸코, 오생근 옮김 2020 나남출판사 감시와 처벌
호르크하이머 박구용 옮김 2006 문예출판사 도구적 이성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