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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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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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10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누벨바그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감독
2) 영화 ‘사계절의 상인’
3) 개인적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영화 ‘사계절의 상인’은 비주류인 모든 사람을 상징하고 있는 영화다. 전후 독일의 반성 없는 태도와 아무 일 없다는 듯 이성적으로 노력하는 사회의 단상을 비판하고 있는 이 작품은 많은 부분에서 파스빈더 감독 자신을 닮아있다. 영화사적으로도 많은 의미가 있는 ‘사계절의 상인’은 표현주의 연극과 그 맥락을 함께하는 표현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브레히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는 파스빈더는 이 작품에서도 몇 가지 특이한 표현을 사용했다.
본론에서는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감독의 ‘사계절의 상인’을 독일의 당시 상황과 영화적 표현, 감독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감독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감독은 독일영화계에서 전설로 꼽힌다. 1982년에 37살의 젊은 나이로 사망하기까지 파스빈더는 매우 빠른 속도로 다작을 찍어냈으며 ‘뉴저먼 시네마’ 감독 사이에서 가장 논쟁적인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파스빈더 감독은 40여 편에 이르는 작품 수로도 유명하고 텔레비전, 연극, 영화,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매체를 넘어 다니며 일했다. 자신이 제작한 연극이나 영화에도 빈번하게 출연했으며 영화연출 작업은 쉬지 않았다. 심장의 1969년과 1970년 사이에는 무려 9편의 영화를 만들어 냈다. 다양한 소재들을 발굴해 자신의 취향에 맞게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났던 파스빈더 감독은 가끔 날림영화라고 여겨질 정도로 속전속결주의로 영화를 만들어 냈다. 하지만 그의 영화는 늘 만듦새와 상관 없이 도발적이고 창의적이었다. 파스빈더는 뉴저먼 시네마 세대의 다른 감독들처럼 나치즘에 대해 반성하고 산업화한 독일 사회 문제점을 파헤치는 것만이 독일영화가 나아갈 길이라고 여겼다. 파스빈더가 제작한 대부분 영화는 독일 사회에 남아있는 파시즘의 잔재들을 공격하는 것들뿐이었다.
파스빈더 감독은 60년대 중반부터 전위연극 활동했으며 영화적인 뿌리에도 아방가르드가 존재한다. 파스빈더의 초기 영화들은 답답할 정도로 느린 특성을 보여 준다.
참고 자료
괴테 인스티투트 [영화감독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여전히 큰 그의 빈자리]한국연구재단 [잠재적 혁명가로서의 바알 : 들뢰즈 연극미학으로 본 브레히트 초기 연극]
브레히트 현대연극 7권 [파스빈더의 영화 속에 그려진 독일 현대사와 부정의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