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
- 최초 등록일
- 2021.08.19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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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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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더보기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또는 과거에 보았던 연극을 참고로 해서 쓰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 공연이 아니라 희곡만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함)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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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연극의 실재와 가상요소
2) 연극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극은 진지함과 놀이 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허구와 실재가 공존하는 공간이 된다. 본론에서는 연극 ‘염쟁이 유 씨’를 관람하고 연극 안에 존재하는 진지함과 놀이성, 허구와 실재 요소를 분석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연극의 실재와 가상요소
연극은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된 것으로 진지함과 놀이 사이에 존재하며 발전해왔다. 연극 구성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는 실재와 가상이라는 두 가지 요소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연극은 살아있는 소통의 예술로써 공연과 관객이 상호 간 소통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일정한 시공간에서 다른 세계를 관통해 바라볼 수 있는 공간예술이기도 하다. 연극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 ‘theater’의 어원은 ‘theatron’에서 유래되었으며 그리스의 에피다우로스 극장은 연극무대를 인간 한계를 인정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며 주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특별한 공간으로 여겼다.
연극은 이중성을 창조하는 예술로써 현실 세계와 허구의 세계가 공존하는 예술이다. 실제 현실과 유사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것은 놀이성에서만 유효하고 관객은 놀이성이라는 요소를 간접 체험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연극은 공감각적인 특성을 가진 종합예술로써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각 영역의 모든 통로를 활성화하고 있다. 인간의 감각 영역이 활성화되고, 가상과 시공간이 펼쳐지고 압축되며 긴장 관계를 발생시켜 연극적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참고 자료
아트인사이트 [[Preview] 죽음을 통해서 삶을 바라보고자 하는 연극, '염쟁이 유씨']
뉴스핌 [[컬처톡] 잘 사는게 더 힘든 세상, 당신은?…연극 '염쟁이 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