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대중문화의 이해 중간 레포트
방통대복수전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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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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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문화의이해 | 자료 | 16건 |
공통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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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K-POP 문화의 확산
2. K-POP 문화의 주소비자
3. K-POP 생산자들의 소비 촉진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K-POP은 더 이상 비주류 문화로 분류할 수 없다. 불과 십 여 년 전만 해도 서양의 POP음악이나 일본의 J-POP을 듣는 이들이 음악을 들을 줄 아는 사람이라는 평을 들었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발전이다. 이제는 미국, 일본의 청취자가 K-POP을 찾아들을 만큼 한국의 음악시장은 확대되었다.2000년 대 중후반의 K-POP그룹은 한국에서 인지도를 갖춘 몇 아이돌 그룹들이 일본,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전부였으며, 그를 통해 인기를 축적한 상위의 그룹들만이 서구권까지 진출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K-POP은 현지에서 명백한 비주류 문화였고, 활동을 하거나 음반을 발매하는 것이 아닌 K-POP 팬들을 위한 공연 개최의 개념이었다. 지난 2011년, 파리에서 SM콘서트가 개최되었을 때 국내에서 크게 이슈화되었었다. 유럽은 K-POP의 불모지라는 인식을 깨고 대형 소속사의 단체 공연이 진행되었기 때문이었다.
K-POP이 해외시장으로 발을 넓히기 시작하며 국내에서도 많은 K-POP 그룹들이 탄생하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아이돌 전성시대라 할 수 있다. 아이돌 그룹이 우후죽순 늘어나며 음악시장도 변화하기 시작했다. 대부분 정규앨범으로 발매되던 음악은 디지털싱글이나 미니앨범 등 효율성을 높인 판매 방식을 택했고, 앨범 판매량이 하프 밀리언만 달성해도 크게 성공한 그룹이라고 극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인숙, 「한류의 발전과 댄스음악 K-Pop 수출동향 연구」, 한국리듬운동학회지 제7권 제1호, 2014. 06, 1~12 쪽.하동현, 「K-POP 참가자의 관광행태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2011·2012 한류드림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2권 제4호(2012) 121~134쪽.
이복진, 「마케팅VS악덕 상술... 팬들 기만하는 ‘포토북 음반’」, 『세계일보』, 2018.11.04.
전소영, 「〔팬덤에 빠진 대한민국③〕황금알 낳는 거위 ‘아이돌 굿즈 산업’」, 『투데이신문』, 2018.05.19.
편도욱, 「확대되는 K-POP 한류 영향력 어디까지?」, 『로이슈』, 2019.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