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중문화의이해 1학년]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22
최종 저작일
2022.03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 자료 9건
공통
교재 1장 13쪽을 보면 “대중이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노래를 부를 때 그것은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담은 일종의 표현행위라 할 수 있다”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대중문화의이해 1학년]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소비의 개념

2. 문화소비의 유형

3.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 실태

4.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
1) 방탄소년단의 등장과 활동 전개
2) 아미(A.R.M.Y.)
3) 심미적 감동
4)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 - 아미의 소비활동
(1) 아미백서 프로젝트
(2) 웨이보는 기사 삭제
(3) 기부
(4) 자체 정화 운동
(5) 가치소비

5.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
1) 감동
2) 충성행동
3) 스타 동일시
4) 심리적 행복감
5) 허구적 연애감정
6) 소비자를 넘어 협력자로

6.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예술관객들이 실제적으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결정은 개인 스스로의 생각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관객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사회적 환경 요소의 영향을 받게 된다. 구체적인 유형을 살펴보면 개인의 영향을 비롯하여 집단, 가족, 각자 가속해있는 사회계층, 지역, 인종, 문화의 영향 등을 꼽을 수 가 있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구매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의사결정, 구매 후 행동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모든 제품이 반드시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고 일상적인구매 시 어느 단계가 생략되거나 또는 반대방향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문화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은 관객과 작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주차의 용이함, 교통의 편리함, 공연장소의 편리함 등이 소비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거나 상징적인 요소가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예술분야에서의 상징적인 면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오늘날에는 예술에는 관심이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소비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문화소비의 개념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문화의 개념이 매우 모호하고 다양하며, 또한 지역적으로도 차이가 난다. 대략적으로 통용되는 문화라는 개념은 인간의 고등한 정신적 기능의 소산물, 그로인해 나타난 ‘생활양식’이며 현존하고 있는 생활 관념과 가치를 유지시키는 조직된 행동체계 정의할 수 있지만 레이먼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의 “문화는 영어에 존재하는 가장 복잡한 두 개 혹은 세 개의 단어들 중 하나이다”라는 주장처럼 복잡하고 정의 내리기 어려운 단어이기도 하다. 이처럼 문화를 이해하는 데 가장 어려운 점은 거의 모든 분야를 문화적으로 보게 되고 연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문화에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관점과 주제가 생겨나게 된다.

참고 자료

구자형. (2018). BTS 어서와 방탄은 처음이지. 빛기둥.
서일호, 조혜덕. (2019). 스타와 팬.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형호 (2012), 「팬덤의 개념과 선행연구 검토」,정보문화포럼 제6회, 세미나 자료.
강복, 손승혜 (2018). 중국팬들의 한국과 중국 아이돌 그룹 팬덤 구성과 활동방식비교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이기상, & 박범준 (2016). 『소통과 공감의 문화콘텐츠학』.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
서일호,(2017). 스타 속성이 스타와 팬커뮤니티 동일시와 팬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김문정. (2018). 방탄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출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석사 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김은정. (2020). 뉴미디어 시대의 팬덤과 문화매개자: 방탄소년단(BTS)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중문화의이해 1학년]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