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미디어영상과 방송기획의 제작의 기초 출석대체과제물.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10.10
- 최종 저작일
- 2022.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2년 2학기 미디어영상과 방송기획의 제작의 기초 출석대체과제물.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
2.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것은 허공에서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 방송이라는 기술적·제도적·문화적인 조건하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이면서도 집단적인 창작활동이다. 이제 더 이상 대중들은 이제 텔레비전을 수동적으로 시청하지 않는다. 콘텐츠 생산자, 프로그램 작가가 될 수도 있다. 생비자 대중, 아마추어 동영상 제작자, 1인 TV 저널리즘의 시대가 출현했다. 프로그램 제작과 기획의 의도도 크게 확장되었다. 미디어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에 따라 현재 우리는 포스트텔레비전(posttelevision)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고 있다.
이제 텔레비전은 단순히 여러 미디어 중 하나가 아니다. 정치와 교육, 예술과 창작 등 모든 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이를 매개하는 환경으로 간주 된다. 지금부터 이번 출석 대체 과제물을 통하여 변화하는 현재,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지하고, 또한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 포맷인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설진아, 정규찬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