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2]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
- 최초 등록일
- 2022.11.14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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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2022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25점)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25점)
조선시대 집안의 가장으로서 겪을 수 있는 의례, 조신시대 양반으로서 공부와 과거 및 양반의 일생을 서술하였습니다.
2022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과제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기초로하여 여러 참고문헌을 활용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25점)
1) 출산의례
2) 관례
3) 혼례
2.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 서술하기(25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기자의례의 유형은 크게 치성기자(致誠祈子)와 주술기자(呪術祈子)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치성기자는 일정한 대상물에게 정성을 들여서 아들을 얻고자하는 방법이다. 치성과 달리 주술기자는 별다른 사물을 지니거나 별다른 음식을 먹어 그 주술의 힘으로 수태하고자 하는 여러 가지 행위이다.
치성기자의 대상물은 다양하다. 삼신·산신·용왕·부처님·조왕신·성주신 등 신령스런 영험을 지닌 신들과, 산·바위·샘·우물·고목 등 자연물이 치성의 주요 대상물이다. 치성을 드리는 장소는 지방이나 사람에 따라 여러 곳으로 다르지만 대개 산·절·바다·집 등 곳이다.
치성 드리는 기간은 1일·3일·7일·49일·90일(3달)·100일 등이 있으며, 또는 정해진 특정한 날에 치성드릴 수도 있다. 치성 드리는 방법은 아기를 갖고자 하는 사람이 치성 드리는 장소에 가서 몸과 마음을 단정히 하고 빈다. 치성 드린 후 집으로 돌아갈 때 다른 사람과 만나면 효과가 없어지므로 치성 드리는 시간은 주로 사람이 다니지 않는 밤중을 이용하게 되는데, 자정에서 새벽까지 드리는 경우가 제일 많다.
다음으로 주술기자는 특정한 행위를 하거나 음식을 먹음으로써 수태할 수 있다고 믿는 행위이다. 가장 흔한 주술기자의 예는, 새로 아이를 낳은 산모에게 자기가 가져간 쌀과 미역으로 첫국밥을 해주고 그 집의 쌀과 미역을 받아다 국밥을 지어 먹는 방법과, 산모에게 새 옷을 해주고 산모가 진자리에서 입던 옷을 얻어와 입는 것이다.
또는 주술기자의 방법은 남의 물건, 특히 아이 낳은 집의 것이나 산모의 것을 훔쳐다 쓰는 것이 있다. 이때의 행위는 몰래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금줄을 훔치거나 금줄에 달렸던 고추를 몰래 훔쳐다 다려먹는다. 아이를 낳은 집의 심신상에 올려놓았던 쌀을 훔쳐다 밥을 지어 먹는다. 아기 낳은 여인의 속옷을 얻어 입거나 훔쳐 와서 입는다. 아기 낳은 여인의 월경포로 베잠방이를 해 입거나, 혹은 자기의 월경포로 쓰기도 한다.
참고 자료
송찬섭 외(2016).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두현(2015). 한국민속학개설. 일조각.
정연학(2011). 일생의례와 물질문화. 한국역사민속학회.
정종수(2002). 경기지역의 일생의례. 경기도박물관 경기민속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