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1.25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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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신화
위 현대적 의미에서 보는 신화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신화의 개념과는 다르다. 오늘날 프랑스의 대표적인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는 신화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 바 있다. “ 신화는 이데올로기 효과를 위해 실재를 왜곡하고, 감추는 것 즉 잘못된 믿음 또는 고대의 세계 인식 체계 등의 개념에서 분리하여 추상적인 문제를 개념화하는 문화의 방식이라는 인류학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있다.
이러한 추상적인 문제를 개념화하는 문화의 한 방식인 롤랑 바르트는 의미 작용의 3차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의 기호학자였던 바르트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을 분석했다고 한다. 이처럼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고 내포적인 의미를 지님에 있어서 문화적인 현 상황을 유지하게 만드는 가를 설명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바르트에 따르자면, 모든 기호학적 체계가 신화적인 것은 아닌 모든 기호가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전달하지 않는다고 한다. 나아가 2차적 의미 작용은 ‘신화(myth)’를 만들어 냄으로써 3차적 의미 작용으로 발전시킨다고 한다.
위 의미 작용의 1단계에서는 외연적 의미는 상식적이고 명백한 것으로 정의했다. 2단계에서는 함축적 의미가 사용자의 느낌이나 정서, 문화적 가치 등과 발생하는 의미라고 보고 있다. 또한 바르트는 그것에 더하여 3단계에서 현대의 신화 생성 과정을 강조했는데 이는 바로 함축적 의미를 기표로 삼아 감춰진 사회적, 문화적 함의를 찾아내는 과정으로 본 것이다.
참고 자료
장일, 이성민, 이흥우, 사진영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장일, 사진영상론 강의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
경기일보, 정동석의 '통일로', 2013, 8,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