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C++프로그래밍(CPP) 출석과제물(2022-2)
- 최초 등록일
- 2023.02.17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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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C++프로그래밍(CPP) 출석과제물(2022-2)"에 대한 내용입니다.
- 과제 : 틱택토(tic-tac-toe)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를 선언한다. 틱택토 객체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다.
① 틱택토 판을 지운다. 이때 X와 O 중 어느 것을 먼저 둘지 정할 수 있다.
② 현재의 틱택토 판을 화면에 출력한다.
③ 현재의 판에서 X나 O 중 어느 하나가 승리하였는지 확인한다. X가 승리하였으면 ‘X’를, O가 승리하였으면 ‘O’를, 아직 승부가 정해지지 않았으면 널문자(‘\0’)를 반환한다.
④ 지정된 행과 열 위치에 X 또는 O를 놓는다. (X를 놓을지 O를 놓을지는 정해진 순번에 따라 번갈아 정한다. 이번 순번에 X를 두었으면 다음 순번에는 O를, 그다음엔 X의 차례가 된다.)
①~④에 나열한 기능을 담당하는 멤버함수 및 이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멤버, 기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는 멤버들을 포함하여 클래스를 선언하고, 앞에 나열한 모든 행위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 클래스의 객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참고 : 틱택토 게임 : 3×3 크기의 판에 O와 X를 번갈아 두어 한 행 또는 열 또는 대각선을 모두 차지하면 승리하는 게임(아래의 그림은 X가 한 행을 모두 차지하여 승리한 예임)
목차
(가) 클래스 설계에 대한 설명
1. 틱택토 클래스
2. 클래스의 멤버함수 및 용도
3. 클래스의 데이터멤버 및 용도
4. 각 클래스 멤버함수에 대해 다음 내용 작성
a. 매개변수의 자료형 및 용도
b. 반환 값이 있다면 값의 의미 및 자료형
c. 처리 내용의 설명(형식제한 없음)
(나) 소스 프로그램(파일 단위 구분 및 소스코드 작성)
본문내용
1. 틱택토 클래스
틱택토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를 선언한다.
- 틱택토 개체는 틱택토 판을 지울 수 있고, 이때 X와 O 중 어느 것을 먼저 둘지 정할 수 있다.
- 현재의 틱택토 판을 화면에 출력한다.
- 현재의 판에서 X나 O 중 어느 하나가 승리하였는지 확인한다. X가 승리하였으면 ‘X를, O가 승리하였으면 ‘O’를, 아직 승부가 정해지지 않았으면 널문자(‘\0’)를 반환한다.
- 지정된 행과 열 위치에 X 또는 O를 놓는다.
- 게임이 종료되면 ‘‘O’ 또는 ‘X’가 승리하였습니다.’를 출력한 후 게임을 종료한다.
2. 클래스의 멤버함수 및 용도
void print_table()
틱택토 게임을 위한 판과 O, X 값이 담긴 char ttt_table 값 출력
bool result_chk()
각 행, 열, 대각선 별로 입력된 O 또는 X가 모두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true 또는 false 반환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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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_C++프로그래밍_답변.docx
2022-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_C++프로그래밍_코드.zip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