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8건 |
공통 |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소개글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과제명>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목차
I. 서론II. 본론
1. 관객과의 소통 방식
2.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오늘날에는 연극을 비롯한 공연예술 전반에서 관객의 역할에 대해 많은 질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공연자는 관객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며 관객에게 어떠한 역할을 부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거대 담론이 형성되어 있다.
과거의 공연이 관객을 수동적인 존재로 상정해 왔다면, 오늘날의 공연은 관객 역시 공연자와 다름 없이 능동적이며 자주적인 존재인 것으로 보는 바 이처럼 관객의 역할에 대한 탐구가 진행되게 된 것이다.
아래 본론에서는 관객과의 소통 방식이 변화하는 양상을 제시하고자 하며, 오늘날 연극에서 관객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본인의 소견을 덧붙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관객과의 소통 방식
1) 일방향적 소통에서 양방향적 소통으로의 변화
과거에는 프로세니엄 극장에서 공연자는 무대 위에 올라가 있으며, 관객은 무대 아래 앉아 있는 상태에서 공연자가 미리 창작되고 완성된 대본을 바탕으로 하여 그 공연을 재현(Representation)하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Unilateral communication)”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져 왔다.
참고 자료
박종원,이현진(2013). 관객 참여형 퍼포먼스에서 나타나는 참여자의 수행성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11(1), pp.165-178 ; pp.165이진아(2010). 포스트드라마 연극에서 관객의 위치. 한국연극학 42(0), PP.193-225 ; PP.193 – 194
전새미(2017). 포스트드라마연극에서 관객의 역할 고찰. 공연예술연구 4(0), PP.21-40 ; pp.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관객 참여 어디까지 왔나, 2017.9.15. (https://naver.me/FMANF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