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
공통 |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소개글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과제명> (30점)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등장하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누벨바그나 독일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목차
I. 서론II. 본론
1.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의 선정과 영화사적 의미
2.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의 장면 분석 및 평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프랑스 누벨바그는 1960년대 프랑스 영화계에 불었던 일련의 창작 시도를 의미하며, 프랑수아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 알랭 레네 등이 누벨바그 감독으로 불리고 있다.
아래 본론에서는 프랑스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영화 중, 장 뤽 고다르의 열 번째 작품인 <미치광이 피에로>에 대해 그 영화사적 의미를 서술한 후 영화 장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II. 본론
1.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의 선정과 영화사적 의미
1) 영화의 선정
프랑스 누벨바그 흐름의 기수인 장 뤽 고다르(Jean Luc Godard)의 영화 중 국내 관객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영화로는 <네 멋대로 해라>, <비브르 사 비> 등이 있으며 이와 더불어 1965년에 발표한 <미치광이 피에로(Pierrot le Fou)> 역시 잘 알려져 있다.
<미치광이 피에로>는 중산층 남성이자 이미 가정을 꾸리고 있는 페르디낭(자 볼 벨몬도)이 한 파티에서 옛 연인 마리안(안나 카리나)을 만나면서 일상으로부터의 도주를 지속하는 이야기이다.
2) 영화사적 의미
장 뤽 고다르의 영화 중에서 <미치광이 피에로>는 상대적으로 내러티브가 뚜렷한 편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 이해>. KNOU Press.제프리 노웰 스미스 저, 이순호 등 역(2015). <세계 영화 대사전>. 미메시스.
Simon Kim(2020). 고다르의‘미치광이 삐에로’에서의 문학 개입에 관하여. 프랑스어문교육, 71, 289-309
조광석. (2004). 60년 대 Jean-Luc Godard의 영화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의 영향 부제: 영화 <안달루시아의 개>의 영향. 기초조형학연구, 5(4), 407-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