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복 ) 1. 인간행동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가 제시한 자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자료 | 34건 |
공통 |
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
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
소개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복 ) 1. 인간행동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반두라가 제시한 자"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self-efficacy)의 개념과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은 다양한 형태로 우리에게 학습되어 있다. 인간우월적인 사고는 가장 기본적인 생각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자연의 일원으로 살던 시기 인류는 자연을 숭배하고 스스로를 자연의 일부라고 인식하였다. 자연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신성시하거나 자신들의 인지능력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과 상황을 경외 시 하였다. 이후 농경 시기를 거치면서 인간과 자연은 다른 존재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인간이 처음으로 자연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고, 이러한 인식으로부터 차별이 생겨나면서 인간이 자연과 비교하면 우월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이후 산업혁명과 자본주의가 성장하면서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시기에 인간은 다양한 철학적 개념이 만들어내기도 하는데 이시기에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는 자신들의 지위를 확신하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인식과는 반대로 생태중심주의의 관점이 존재한다.
생태중심주의관점은 인간을 생태계내의 한 존재로 보는 시각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과 환경이 상호 작용하는 체계로 인간을 바라보고 있다.
이 관점은 기존의 인간우월적인 관점에 대한 회의로부터 나타나게 된다. 산업혁명을 거쳐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환경파괴와 생태계 위기 등을 겪으면서 해당 관점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더불어 생명공학과 인류학이 발달하면서 생물과 인간의 차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와 내용이 일반 시민들에게 알려지면서 인간 역시 자연의 일부라는 생각이 강하게 퍼져 나갔다.
하지만 인간과 동물의 행동양식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그러한 차이를 한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간은 상징과 의미의 창조와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물론 동물도 의사소통의 수단이 존재하지만, 인간의 그것과 비교하면 정교성과 정형성이 매우 원시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인간은 동물의 의사소통과 달리 기록할 수 있고 저장 및 전승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에게는 문화능력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화능력은 인간만이 가지는 능력이며 인간만이 문화를 확산시키고 다른 지역의 문화와 공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송대영, 최현섭 지음. 출판문화원. 2012자기효능감 능력에 대한 신념, 성취에 대한 확신, 박시옥, 박영스토리, 2018.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