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취미와예술(중간)_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1)

라이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1.24
최종 저작일
2023.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취미와예술 자료 59건
공통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방탈출 게임
2) 코로나 시기 방탈출
3) 코로나 시기 이후의 방탈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0년 3월 11일 WHO의 팬데믹 선언 이후, 우리 사회는 비대면 사회가 되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에 따라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 등과 같은 다양한 근로 방식이 우리 사회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그 결과로 일상생활, 특히 여가 활동의 양상이 크게 달라졌다. 코로나 이전 우리 사회가 TV 시청, 산책, 가벼운 운동 등의 시간 및 비용 소모가 적은 여가 활동을 선호했다면, 코로나로 인해 시설의 이용객 제한 및 폐쇄가 이어짐에 따라 외부보다는 실내에서, 다수보다는 홀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향한 관심이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격리나 재택근무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현재 진행된 국내외 연구 자료를 참고하면, 일반적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자 혼자서 혹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여가 활동,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활용한 여가 활동을 선호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중 온라인 여가생활은 4차 산업혁명 이후 발전된 가상 현실 기술인 메타버스와 VR 기술을 필두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변화했다. 이 중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바로 ‘방탈출’이다.

참고 자료

김은혜(2021), 코로나19 이후 청소년의 여가활동 변화. 「한국체육과학회지」, 30권 5호, 195-202.
김정식. (2020). 구글 설문지 방탈출 게임을 이용한 온라인 형성 평가 도구. 현장과학교육, 14(2), 268-276.
전민석, 홍영미 and 윤재영. (2020). VR 방탈출 게임의 플로우 측정과 영향요소 분석 - 현장형 방탈출 게임과의 비교분석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72, 63-76.
이명우, 윤기웅. (2022). 여가 유형별 활동 시간이 여가만족도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분석: 코로나19 발생 전후 비교를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36(3), 29-55.
신범수. (2021). 마켓 코로나19 시대, 나 홀로 취미 즐긴다. 넥스트 이코노미,(200), 82-83.
Roberts, K.(2020), Locked down Leisure in Britain. Leisure Studies, 39(5), 617-628.
Sivan, A.(2020), Reflection on Leisure during COVID-19. World Leisure Journal, 62(4), 296-299.
"방탈출도 카톡으로"…코로나 시대 슬기로운 취미생활 . (2020). https://www.moneys.co.kr/news/mwView.php?no=2020082207058025213&code=w1602.
방탈출 카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_해외 사례 중심 . (2018).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342482.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의 매력 PC로 즐겨보자 . (2023). https://game.donga.com/109042/
인천시, 탈북과정 담은 방탈출 '덴바람 마파람' 기획 . (2023). 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921580288
공포의 차원이 다르다는 방탈출 게임, 알고 보니 지자체가 만들었다. (2023). https://www.wikitree.co.kr/articles/888618
"함께여서 재미있어"…가족 메타버스 활동 선호도 1위 '방탈출'. (2023).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927_0002467000
김정식 (2020a) 김정식 허명성의 과학사랑. 구글 설문지 이용한 방탈출 게임 만들기. 2020.04.29. https://sciencelove.com/2454
김정식 (2020f) 과학방탈출 게임 공유방. 2020, 05. 11. https://padlet.com/sciencej/6cjnub0jrv2u
라이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취미와예술(중간)_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1)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50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