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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학과] 2024년 1학기 여가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우리나라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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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3.14
최종 저작일
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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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여가관리 자료 4건
공통
코로나 펜데믹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통계청 발표 자료, 연구보고서, 신문기사 등 최소 2종 이상)를 통해 파악하고(10점), 이를 토대로 청소년기 여가생활의 문제점(최소 2가지 이상)을 분석한 후(1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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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코로나 펜데믹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통계청 발표 자료, 연구보고서, 신문기사 등 최소 2종 이상)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기 여가생활의 문제점(최소 2가지 이상)을 분석한 후, 청소년기 여가생활 개선방안을 2가지 이상 제안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
2. 청소년기 여가생활의 문제점
3. 청소년기 여가생활 개선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우리나라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hwp
2. 청소년기의 여가생활 개선방안.hwp
3. 청소년기의 여가생활의 문제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여가활동은 인간의 생리적ㆍ심리적ㆍ사회적 요구와 가치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가활동은 개인의 삶의 질과 관련된 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사람들은 여가활동 중 여가스포츠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건강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삶을 위해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가활동은 개인별 선호가 다양하여 어떤 여가활동을 얼마만큼 했는지보다 개인들이 자신의 여가생활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신건강과 삶의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의 여가 활동이 가지는 중요성은 청소년이 사회화 단계에 있다는 사실과 연관된다. 청소년은 동년배와 어울리는 집단활동을 통하여 여가 시간을 활용하면서 준거집단에 대한 의존과 헌신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발전시키는데, 이와 같은 정체성 발전에 대한 기여는 다른 생애주기에서 이루어지는 여가활동과 구별되는 청소년 여가 활동의 특징이다, 청소년에게는 다른 어느 세대보다 여가의 교육적 기능이 큰 의미를 가진다. 여가 활동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청소년은 실패로 인한 손실 이나 위험 요소에 대한 우려없이 언어를 숙련하고, 자아를 발전시키면서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여성가족부의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초(4~6)중고등학생의 평일 여가시간은 2~3시간(24.1%), 1~2시간(23.5%), 3~4시간(17.2%), 5시간 이상(13.8%) 순이었다. 또한 통계개발원은 아동청소년 중 평일 여가시간이 1시간 미만인 비율은 2021년 11.4%로 2015년 전후 20% 이상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여가시간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도도 2019년 43.3%에서 2021년 47.9%로 증가하였다.
이 레포트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기 여가생활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청소년기 여가생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의 여가생활 실태

1) 여성가족부의 자료
2022년 초(4~6)중고등학생의 평일 여가시간은 2~3시간(24.1%), 1~2시간(23.5%), 3~4시간(17.2%), 5시간 이상(13.8%) 순이었다. '22년 초(4~6)중고등학생이 평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하루 여가(자유)시간은 2~3시간(24.1%), 1~2시간(23.5%), 3~4시간(17.2%), 5시간 이상(13.8%) 순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1~2시간 비중(24.2%)이 가장 높고, 여자는 2~3시간(24.1%) 비중이 가장 높다. 여가시간이 5시간 이상인 비율(13.8%)은 '21년 대비 0.9%p 감소하였다.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평일 여가시간이 2시간 미만인 학생의 비중은 높아지고, 5시간 이상인 학생의 비중은 감소하였다. 2시간 미만 : (초등학교) 30.4% → (중학교) 32.5% → (고등학교) 42.2% 5시간 이상 : (초등학교) 17.7% → (중학교) 13.4% → (고등학교) 10.1%으로 나타났다.
'22년 10대 청소년은 인터넷을 일주일에 24.3시간 이용한다. 10대 인터넷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0.6시간 감소하였다. '22년 20대는 인터넷을 일주일에 33.4시간 이용하였다. 20대 인터넷 이용 시간은 증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3.0시간 증가하였다. 10대 청소년의 인터넷 주이용 목적은 여가활동, 커뮤니케이션, 자료 및 정보획득, 교육‧학습이며, 20대는 여가활동, 커뮤니케이션, 자료 및 정보획득, 홈페이지 등 운영이다. 교육학습 목적의 인터넷 이용은 10대는 전년 대비 0.1%p, 20대는 12.8%p 증가하였다.
중학생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인스턴트 메신저(99.2%), SNS(74.4%), 인터넷 쇼핑(51.4%), 이메일(50.5%), 인터넷 뱅킹(46.0%) 순이었다. 고등학생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인스턴트 메신저(99.3%), SNS(77.4%), 인터넷 쇼핑(70.3%), 이메일(54.1%), 인터넷 뱅킹(47.9%) 순으로 나타났다.

2) 아동청소년 삶의 질
통계개발원에 따르면, 2019년까지 평일 여가시간을 보면 2시간 미만인 비율은 60.5%에서 43.4%로 감소 하는 추세이고, 2시간 이상인 비율은 39.5%에서 56.6% 로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평일 여가시간은 증가추세이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등교 중지로 인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평일 여가시간이 크게 증가하 여 2시간 미만인 비율은 29.6%로 감소하였고, 5시간 이 상인 비율은 2019년 11.9%에서 18.2%로 증가하였다. 2021년에는 학교등교와 원격수업이 병행됨에 따라 평일 여가시간은 2020년보다 감소하였지만 2019년에 비해서는 여전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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