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석대체 유아교육1 디지털교육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
- 최초 등록일
- 2024.04.19
- 최종 저작일
- 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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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출석대체과제물
내용적인 부분들은 과목별 지시사항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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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의 탐색과 실제 애플리케이션 활용 과정
2. 유아의 놀이, 활동 및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치원에서 유아 대상의 놀이에 활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음과 같은 사례가 있다. AI Duet, Quick Draw, Auto Draw, AI for oceans, Animated drawings, Naver app, Clova note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들은 공통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킬 수 있는 태블릿 PC와 함께 활용된다.
AI Duet은 구글의 크리에이티브 랩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 활용의 음악 연주 콘텐츠이다. 사용자가 AI Duet 화면의 키보드를 입력해 멜로디를 연주하면, 이 프로그램은 딥러닝을 활용해 해당 연주를 학습하고 멜로디를 익힘으로써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새로운 멜로디를 창작한다. 구글 AI Experiments를 기반으로 개발된 인공지능 체험 애플리케이션 Quick Draw는 인공지능이 먼저 단어를 제시하면 사용자가 그에 해당하는 그림을 그리고, 프로그램은 인공신경망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그림이 표현하는 바를 추론하여 대답한다. Auto Draw는 Quick Draw와 동일한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며 사용자가 무엇을 그리려는지 추측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인공지능이 추천한 그림들을 보여주고, 사용자는 인공지능이 추천한 그림 중 원하는 그림을 택하여 글자를 입력하거나 색을 칠한 후 그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CODE.ORG가 개발한 AI for Oceans는 해양 생태계와 연계하여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이다. 사용자는 나타난 그림이 물고기인지 물고기가 아닌지를 선택하며, 인공지능을 프로그래밍하면 인공지능이 물고기와 쓰레기를 구분한다. 인공지능이 물고기나 쓰레기를 구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과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많은 데이터를 입력할수록 인공지능의 정확도 또한 높아진다.
참고 자료
이재은, 오세경 「유아의 인공지능 놀이가 놀이몰입 및 인지 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 제28권 제6호, 2023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11654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