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소프트웨어공학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4.05.01
- 최종 저작일
- 2024.03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소프트웨어공학 |
자료 |
2건
|
공통 |
문제1 (20점)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데브옵스(DevOps)’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관해 조사하라. 등장 배경과 개념, 이론적 기반과 핵심 원리, 관련 도구와 기능, 장점과 문제점 등을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 더보기
문제1 (20점)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데브옵스(DevOps)’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관해 조사하라. 등장 배경과 개념, 이론적 기반과 핵심 원리, 관련 도구와 기능, 장점과 문제점 등을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A4 용지 2~4쪽 (글자 크기 12pt, 줄간격 160%) 분량으로 기술한다.
문제2 (10점)
일정 계획을 위해 작성한 CPM 네트워크가 다음과 같다. 원과 영문자는 작업을, 숫자는 소요 기간(단위는 주)을 의미한다. 시작 작업 A의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은 0으로 가정한다. 작업 I를 완수하면 프로젝트는 종료된다.
(1) 임계 경로를 적고, 프로젝트 완료에 필요한 최소 기간은 얼마인가?(5점)
(2) 작업 F의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시간’과 ‘가장 늦게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은 각각 얼마인가? (5점) 접기
|
목차
1. 등장 배경과 개념
2. 이론적 기반과 핵심 원리
3. 관련 도구와 기능
4. 장점과 문제점
5. 작업 F의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시간’과 ‘가장 늦게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은 각각 얼마인가? (5점)
본문내용
1. 등장 배경과 개념
데브옵스(DevOps)는 소프트웨어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결합으로, 개발자와 운영팀 간의 소통, 협업,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과 문화를 지칭한다.
이 개념은 2001년 애자일 개발 방법론이 등장하면서 시작된 변화의 연속선상에 있다. 애자일이 빠른 소프트웨어 개발과 변화에 적응하는 방식을 제시한 것을 더 발전시켜, 개발과 운영의 전반적인 주기를 자동화하고 빠른 배포와 운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다.
데브옵스는 개발자와 운영자의 갈등을 줄이고, 빠른 시간 내에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조직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구현하고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2. 이론적 기반과 핵심 원리
DevOps는 기술적 도구를 넘어서는 문화와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는 협업, 목표 공유, 문제 해결을 위한 팀워크 강화 등을 중심으로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DevOps 문화의 구축은 조직에 있어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지원하는 도구와 기술이 DevOps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문화적 측면에서 DevOps는 배려와 존중의 환경을 조성하고, 자유로운 토론을 장려하며, 비난을 피하고,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것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4674373&memberNo=15488377&searchKeyword=aws&searchRank=82
https://aws.amazon.com/ko/devops/
https://www.ciokorea.com/news/194009#csidxda4c9309f2825a2969e688e7fed4d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