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5.09
- 최종 저작일
- 202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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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10장, 루소, 사회계약론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
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 내용: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의 저서 '명이대방록'은 명나라 멸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정치 체제를 제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다. 특히 '신하론(原臣)' 장은 이상적 신하상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담고 있으며, 봉사와 비판의 균형을 추구하는 그의 섬세한 태도를 보여준다.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의 신하론(原臣)은 황종희가 군신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부분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군신 관계의 본질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를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보았다. 그는 군주가 신하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신하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 군신 관계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둘째, 군주의 역할로 황종희는 군주가 해야 할 일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군주가 이를 위해 신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능력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셋째, 신하의 역할로 황종희는 신하가 해야 할 일은 '군주를 보좌하고 돕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신하가 이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군주에게 직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넷째, 군신 관계의 변화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가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고 보았다. 그는 과거에는 군신 관계가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군주가 신하를 지배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했다.
다섯째, 군신 관계의 회복으로 황종희는 군신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군주가 신하를 존중하고, 신하가 군주를 보좌하는 전통적인 군신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종희의 '신하론(原臣)'은 전통적인 유교 사상의 신하관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신하상을 제시한 중요한 작품이다. 그의 봉사와 비판의 균형을 추구하는 생각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 자료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