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에 대한 조사연구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21
최종 저작일
2010.08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송통신대학 졸업논문입니다. 이미 심사를 거쳐 2010년 11월 19일 합격된 것으로 학위논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 문헌 고찰
1. 컴퓨터 게임의 개념
2. 컴퓨터 게임의 종류
3. 컴퓨터 게임의 문제점
4. 컴퓨터 게임중독 실태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자료수집 방법
4. 연구도구
5. 자료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
1. 대상자의 컴퓨터 게임 이용 실태
2.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정도
3. 컴퓨터 게임이용 실태항목과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초고속 통신망과 각 가정마다 개별 PC의 보급으로 컴퓨터 게임중독 청소년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2004년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정보화실태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은 인터넷을 ‘자료정보검색’과 ‘게임’, ‘채팅/메신저’에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15세에서 19세의 남자 청소년의 경우 ‘게임’의 이용 비율이 75.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2001년 3월 5일자 조선일보 사회면에는 폭력성이 강한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중학생이 자신의 초등학생 동생을 몬스터로 착각해 흉기로 살해했던 충격적인 사건을 싣고 있다. 사이버 공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할 만큼 피해자는 컴퓨터 게임에 심취하고 있었고 중독 증상이 심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사례에서 보여지듯 컴퓨터 게임중독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고, 내성이 생기고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금단증상을 포함하는 증상으로 이로 인해 일상적 생활, 학업 및 직장생활,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인간관계에 있어 정상적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라 할 수 있다.(김홍천, 2004)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중독에 관한 연구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한층 무방비한 상태로 그 폐해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 청소년의 90%가 컴퓨터를 갖고 있지만, 40% 이상이 게임과 오락에 주로 이용하고 있다(강대승, 2003).
이에 본 연구는 Young의 온라인 중독센터(The online-center for Addiction)에서 제작한 인터넷 중독검사 기준을 윤재희(1999)가 번안한 것을 다시 이소영(2000)이 중독 측정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문항을 구성하여 경기도 여주 지역 일부 중학교 남/녀 학생의 컴퓨터 게임이용 및 컴퓨터 게임 중독 실태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컴퓨터 게임중독과 관련된 주애란(2007)과 김경민(2007)의 연구를 일부 반복연구하기로 결정했다.

참고 자료

- 강경석 (2000) 컴퓨터게임의 몰입기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 강대승 (2003)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실태조사 및 대처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권순용 (2008) 중학생의 온라인게임 중독 위험 예측변인 분석,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0(3), pp.390-399
- 김경민 (2007)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이용, 컴퓨터 게임중독 및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홍천 (2004)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중독적 이용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게임 ‘리니지’ 이용자의 이용유형에 따른 충족욕구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 송원임 (2001) 컴퓨터게임 문화가 초등학생의 생활양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청주
- 신가영 (2009)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수준과 학업태도 및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 오동준 (2006) 중학생 인터넷 게임중독과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 이소영 (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 대학원
- 주애란 (2007)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자아존중감 및 신체건강간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

자료후기(1)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A+] 스마트폰 중독의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8페이지
    학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중학생의 중독률이 높게 나왔다. ... 보통 나이와 학교급별에서는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스마트폰 중독률이 더 심하게 ... 「남녀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경희대학교 학위논문석사
  • 한글파일 [논문] 중·고등학생의 휴대폰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조사 14페이지
    학년은 중학생 25명, 고등학생 25명 각각 50%이었다. ... 사회적 취약성 요인,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영옥(2005), 중학생의 ... 청소년들의 심리적특성에 대한 연구 -휴대폰 사용 중독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한글파일 폭력적 온라인 컴퓨터 게임이 청소년의 공격성,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9페이지
    설문조사는 폭력적인 게임 중에서도 FPS게임을 자주하는 이용하는 청소년(중학생 ... 이 연구의 문제점은 남자 대학생을 대상으로만 연구했다는 점이다. ... 이 연구게임 이용 동기와 몰입, 중독 요인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 한글파일 논문-사이버폭력의 확대원인과 그방안 9페이지
    컴퓨터게임 이용시간과 중독 수준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중동이 ... 에게 주로 사이버폭력을 향한 것으로 나타남 >> 고등학생의 40.6%, 중학생의 ... 고생의 29.2%가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중학생의
  • 한글파일 남자들의 컴퓨터 게임중독 15페이지
    의대 예방의학교실 천병철ㆍ김정숙 교수팀이 경기지역 중ㆍ고교생 764명(중학생 ... 대해 조사한 결과, 초등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 가운데 게임 중독이 56.5% ... 중교생은 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에 관하여 접근하고 대학생은 성인으로 보고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에 대한 조사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0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