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올해 학위논문으로 제출한 논문입니다.목차
Ⅰ. 서론1. 연구 배경 1
2. 연구목적 2
3. 연구범위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마케팅의 정의 4
2. 관광마케팅의 특성 5
가. 무형성 7
나. 비분리성 7
다. 이질성 7
라. 소멸성 8
3. 관광이벤트의 개념 8
4. 관광이벤트의 효과 10
5. 관광이벤트의 특징 10
6. 비엔날레의 문화적 의미 11
Ⅲ. 부산비엔날레의 현황
1. 부산비엔날레의 설립배경 13
가. 부산비엔날레의 운영 14
나. 조직 14
다. 홍보 및 마케팅 15
2. 2002년 부산비엔날레 16
가. 주제설정배경 17
나. 현대미술전 20
다. 바다미술제 20
라. 부산조각프로젝트 20
3. 2004년 부산비엔날레 21
가. 주제설정배경 21
나. 현대미술전 25
다. 바다미술제 27
라. 부산조각프로젝트 27
4 .2006년 부산비엔날레 28
가. 주제설정배경 28
나. 현대미술전 30
다. 바다미술제 30
라. 부산조각프로젝트 31
5. 2008년 부산비엔날레 32
가. 주제설정배경 33
나. 현대미술전 35
다. 바다미술제 36
라. 부산조각프로젝트 36
Ⅳ 부산비엔날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부산비엔날레의 문제점 37
2. 부산비엔날레의 발전방안 39
Ⅴ. 결론
참고문헌 45
본문내용
Ⅰ. 서론1. 연구배경
1990년대 지방 자치제도가 실시됨에 따라 문화예술 축제가 관광산업의 일환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문화예술 축제를 통해서 국내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넓은 공감대를 형성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한국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또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지역의 개성을 창출하고 이미지를 부각 시킴으로써 지방자치의 바탕이 되는 정체성과 지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유용한 지원으로도 예술축제를 활용할 수 있다(양선희, 2002).
1980년대 중반 이후 한국미술계는 국제 교류를 중심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해외 대규모 미술전람회 참여, 일본 현대미술과의 지속적인 교류, 1988년 서울올림픽 전후 상승세를 탔던 국내 미술시장과 미술제도의 팽창, 대중들의 문화적 욕구 증대, 사설미술관과 화랑의 급증, 대학의 미술학과 증설 등은 한국 현대미술계에 변화를 가져 온 동력이 되었다. 특히 국내에서 해외 유명 큐레이터와 미술관, 화랑들이 참여하는 기획전이 자주 열려 서구 현대미술의 유명 작가들의 원작들을 볼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아졌다(이영철, 2001).
관광목적지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학술적으로도 관광목적지 이미지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이처럼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는 관광객들의 관광지 방문의사 결정과정 뿐만 아니라 재방문의사 혹은 관광객 주변인물들이 관광지에 대해 갖게 되는 인식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관광산업의 성잘발전 잠재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이태희, 199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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