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의 해외전출 전략과 활성화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2.01.09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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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논문은 2011년 학위논문으로써 케이팝의 해외전출 전략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획사별 전략을 소개하고 있으며(SM을 중심으로) 이러한 전략에 따른 케이팝의 성공요인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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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K-pop을 중심으로 한 신한류 현황
Ⅲ. K-POP의 국가별 현황
1. 중국
2. 일본
3. 대만
4. 미국, 유럽, 남미
Ⅳ. K-POP의 기획사별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SM 중심으로
1. SM 엔터테인먼트
2. YG 엔터테인먼트
3. JYP 엔터테인먼트
Ⅴ. K-POP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세기에 들어와 문화산업은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등으로 문화산업은 이제 지식창조형 산업으로서 위상이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국은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고,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자국시장을 보호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문화산업의 시장은 2000년 8,500억 달러 규모에서 매년 7.2% 성장을 거듭하여 2003년 1조를 돌파하였다. 이는 90년대 세계 각 국의 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2.5%를 3배 가량 상회하는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문화산업의 발전이 단지 국가적 이미지개선이나 문화적 교류의 활성화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하나의 산업으로써 국가경쟁력 발전에 이바지할 선도적 산업으로써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역시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문화산업비전 21’ 등 정부의 강력한 육성정책과 민간분야의 관심을 기반으로 문화산업 전반에 걸쳐 글로벌 경쟁에 띄어든바 있다. 그 결과, 1990년대 하반기부터 한국 TV드라마, 음악이 중국,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을 인기를 얻으며 이른바 ‘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대한민국의 대중문화 경쟁력 발전에 토대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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