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2.02
최종 저작일
2012.11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논문입니다.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세요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공연예술의 정의 및 발전과정
2. 공연예술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3. 공연예술 마케팅의 필요성

Ⅲ. 공연예술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공연 시장의 구조
2. 공연 시장 현황
3. 공연예술산업의 문제점

Ⅳ. 예술단체와 기업 간 협력사례 분석
1. 에이콤 인터내셔날과 기아자동차
2. 현대자동차의 지방사업장 순회공연
3. 한화그룹 메세나 콘서트
4. LG전자와 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
5. 기타 공연 인프라와 기업 간 협력사례

Ⅴ. 공연예술단체의 기업협력을 통한 마케팅 전략
1. 공연예술단체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2. 공연예술단체와 기업 간의 장기적 파트너쉽 구축
3. 기업 고객의 니즈 분석
4. 기업 맞춤형 상품 개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해 있다. 세대 간 문화, 의식주 문화, 민족별 문화 등 그들 집단이나 영역권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이 다른 문화와 구별되거나 특징 되어져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어느 때 보다 문화의 중요성과 가치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대에 예술은 현대 사회의 요구를 인식하고 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문화적 특성과 문화예술 소비요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은 당연한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공연예술단체의 운영 형태를 보면 전체의 약 80%에 달하는 단체가 극단, 임의단체 또는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 예술창작 활동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나, 매우 영세한 구조적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획 및 마케팅 조직을 운영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머지 비교적 조직적인 형태를 갖추어 있는 단체들이라 할지라도 중장기적인 전략보다는 대부분 단기적인 성과나 목표달성을 위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형태의 활동에 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예술작품을 제작한다더라도 이를 상품화시키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포지셔닝시키는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매우 오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으
며, 이러한 단체들 중 마케팅력이 수반되지 못한 상당수의 예술작품들은 시장에서 제대로 된 경쟁을 해 보지도 못한 채 사라지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시 말해, 예술작품 그 자체를 제품(製品)이라고 볼 때, 이를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완성품, 즉, 상품(商品)이 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마케팅력이 수반되어야만 비로소 가능해 지지만, 아직까지 예술과 상업성을 결부시켜 이를 상품화하는 일들에 익숙지 않거나 외부적인 환경변화에 덜 민감한 많은 예술가 또는 예술단체들이 예술작품의 상품화란 명제에 대한 거부감을 갖거나, 비용적 혹은 실행 방법적인 문제 등을 이유로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 조건인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매우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공연예술단체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펼쳐 나가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해 연구분석 하고자 하며, 다양한 기업협력 사례들을 연구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기업과 예술단체의 상호 공존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고정민(2003)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곽동성, 강기두(1999) 서비스마케팅. 동성사, 서울.
강기두, 이지희(2001) 문화예술 공연관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뮤지컬공연 관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강윤정(2010)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기업‐소비자 동일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기란, 최기호(2009) 대중문화사전. 현실문화, 서울.
김소영, 신혜선 (2006)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
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김충언(2004) 기업의 공연협찬 활성화를 위한 PPL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로버트 G, 피커트, 김지운 譯, "미디어 경제학", 나남, 1992, p22-23
문화예술진흥원(2002) 2002 문예연감, 서울.
문화체육관광부(2006) 2006 문화산업백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2011) 2010 콘텐츠산업통계, 서울.
문화체육관광부(2010) 2010 문화예술정책백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2009) 경제 및 소비 회복에 대한 가계의식 조사, 서울.
성충모(2001) 간접광고 효과의 측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봉희. 한국무용의 대중적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기초연구,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스탠 랩, 톰 콜린즈(공)(1996) 마케팅 대전환, 제일기획마케팅연구소(역), 연암사, 서울.
이인선(2007) 대중문화 시대의 공연예술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제53호, 목원대학교, 대전
이재영(2003)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 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희, 이미혜(1998). "예술과 경제", 경성출판사. 서울
이현정, 관객성향 잘 파악한 무대가 관객을 부른다, 문화예술, 2002
조선하. 무용 공연예술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객유입 전략,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필립 코틀러(2007) 전석매진. 김영사, 서울.
필립 코틀러(2007) CSR마케팅. 리더스북, 서울.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산업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0

한국마케팅학회(2002) 마케팅 연구. 17(2), 서울.
한국메세나협의회(2007) 중소기업 예술지원 인식 조사보고서, 서울
한국메세나협의회(2007) 기업 예술 지원 유치를 위한 예술단체장 간담회 발표 자료, 서울.
한국메세나협의회(2010) 2010 연차보고서, 서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6) 문화마케팅 field study, 서울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2010) 월간예술세계 2010년 12월 호, 서울
홍영준. "소비자 지향적 문화산업 정책", 서울:집문당, 2003

한화 메세나콘서트 홈페이지 (www.hanwha.co.kr/mecenat)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www.gokams.or.kr)
조선일보 (2005.10.25) 고흐로 화장하고 고갱을 먹는다.
매경이코노미 (2007.12.5) 문화마케팅 급부상, 꿩 먹고 알도 먹는 윈-윈 영업.
경향신문 (2008.8.27) LG전자 태양의 서커스 알레그리아 후원.
헤럴드경제 (2011.6.1) 한국도요타, 사회공헌 문화지원부문 2년 연속 대상 수상.
한국경제신문 (2011.9.27) 현대백화점, 유통업계 첫 문화센터…`연중무휴` 이벤트.
*성*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대학교, 대학원 재학중 과제 및 보고서, 논문 등을 등록하였고요
현재 사이버대학 교수 역임, 사회복지 관련 연구원 근무중입니다.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경영/경제, 사회과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연예술산업의 발전을 위한 공연예술단체와 기업의 협력사례와 마케팅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4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