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2.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3.스탈린주의에 대한 연구경향
4.레닌주의
가. 전위당과 조직운영의 원리에 관하여
나. 민족문제에 관하여
5.스탈린주의
가. 권위주의적 체제에 관해서
나. 민족문제에 관하여
6.맺음말
본문내용
프란시스코 후쿠야마가 역사의 종언을 고한지도, 벌써 10년이 지났다. 물론 그의 주장은 그 이후 많은 비판을 받았고, 그의 말대로 역사의 변증법적인 발전이 끝났다는 것은, 지난 10년간의 인류사의 치열함을 생각해본다면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역사의 종언’발언이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인류의 현대사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시대의 폐막을 상징하는 발언으로써 의미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의 발언이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회자되는 것은 그의 주장의 이론적인 가치 때문이라기보다는, 현대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깊이 각인되어 있는 이데올로기 시대의 종언을 고한 강열한 상징적인 사건이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의 주장은 그 주장의 합리성의 결여에도 불구하고, 명백히 한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선언한 상징적인 사건이었고, 이것만큼 틀림없는 사실이었다.현대사의 상징이 이데올로기이며, 현대사를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동력이 자본과 민주주의라고 보았을 때 현대사에서 가장 결정적인 사건은 1917년 10월의 볼셰비키혁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사건은 근대사의 가장 결정적인 두 사건이었던 프랑스 혁명과 영국의 산업혁명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근대와 현대를 연계해서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사건이다. 이 근대사의 핵심적인 두 사건은 곳 현대사의 핵심 키워드인 자본과 민주주의와 밀착된 관계에 있으며, 볼셰비키혁명은 그 두 가지 핵심키워드가 결합되어 나타난 결정적인 사건이다. 다시 말해서 근대에 뿌리를 두고 발전해온 자본과 민주주의는 곳 상호간의 모순이 있음이 드러나며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하지만 그것을 만족스럽게 해결하지 못하였다. 볼셰비키혁명은 이러한 모순적인 상황을 혁명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포함하여 단호히 일소하고자 하는 시도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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