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웹 기반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계획 및 방법에 관한 논의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4.08
최종 저작일
2014.04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과 내용

Ⅱ. 이론적 배경 고찰
1. 웹 기반 교육
2. 웹기반 환경에서의 자기주도적학습

Ⅲ. 웹 기반 학습 및 시뮬레이션
1. 자기 주도적 학습
2. 웹 기반 학습 (WBI)
3. 시뮬레이션

Ⅳ. 웹 기반 자기주도적학습의 설계와 학습 모형
1.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의 장점
2.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3.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 설계 시 고려사항
4.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의 구축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지식기반 사회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능동적으로 창출하고 새로운 발상의 전환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해 내는 사회이다. 즉, 이전 시대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특정 분야의 지식을 아는 것이 중요했다면,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일반적 지식’, ‘과정의 지식’을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된다. 또한 특정 분야 지식의 암기와 전달은 더 이상 의미 있는 일이 되지 못하며 오히려 많은 양의 정보, 지식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그것으로부터 어떻게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주어진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와 같은 ‘일반적 지식’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의해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컴퓨터 및 활용에 대한 문제는 우리 학습자에게 매우 흥미 있 는 관심사로 등장하였고, 컴퓨터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 컴퓨터 교육을 실용적으로 운용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활동과 학습자료 개발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우리 국가에서는 1996년부터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 복지 사회, 평생 학습 사회를 목표로 하는 교육 정보화 사업을 시작하여 2001년도에는 전 학교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였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이를 교육에 활용하려는 노력도 여러 가지로 시도되고 있다. 특히 웹 기반 학습(Wed-based Instruction)은, 하이퍼텍스트와 멀티미디어로 대표되는 월드 와이드 웹(World-Wide Web)의 특성을 교수 학습과정에 활용하여,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수 학습과정에서 나타났던 취약점들을 보완 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 학습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다.
인간은 미각에 의해 1%, 촉각에 의해 1.5%, 후각에 의해 3.5%, 청각에 의해 11%, 시각에 의해 83%를 배운다. 또한 이해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언어 정보로만 전달됐을 때는 20%에 불과하지만 이를 시각으로 보여주면 이해도가 40%로 증가되며, 음성과 동화상을 함께 보여주면 70%까지 향상된다.

참고 자료

강성국 외(1999), 교육정보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지
강인애(1999), 구성주의와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김은영 외(2003),「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정보처리 기능사모의 실기시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한컴퓨터학회
김종근(1996),「효과적인 기상현상 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형 CAI프로그램의 설계와 구현」,한국교원대
김지홍 (2003), 웹기반학습(WBI)에서 시뮬레이션 활용이 자기 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
김흥환 외(2005), 중등학교 컴퓨터 교과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의 개발 ,컴퓨터교육학회지
나일주(1999),「웹기반 교육」,교육과학사
문춘심 (2003), ARCS 전략을 적용한 자료구조 웹기반 학습 설계 및 구현 ,전남대
박영태 외(2002),「자기 주도 학습력의 이해」,동아대학교출판부
박형수(2004),「네트워크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유형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순천대
백영균(1999),「웹 기반 학습의 설계」,양서원
빙성준 외(2002), 웹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과 학습과제 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지
손지혜(2003), 한국과 미국의 중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 문자와 식 영역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송기상(1998),「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웹 기반의 가상 학교의 설계 및 구현」,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사이버학습 연구자료
이종순(2003),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수업이 중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임채강 외(2003),「초등 실과 웹 코스웨어 개발 및 적용 연구」,한국컴퓨터교육학회
장규화 외(2000),「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웹 기반 가상수업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정상필(1997),「자기 주도적 학습이 학업 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한양대
차갑부(1993),「성인교육 방법론」,양서원
허운나(1985),「컴퓨터 보조수업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한국교육공학연구회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학교도서관에서의 교과연계수업 9페이지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 과제 해결에 활용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기른다. ? ... 참여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 한글파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 스마트교육의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12페이지
    지원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학 교육에 필요한 ... (web presen ce) 기술 활용 예상 콘텐츠 전통적인 CAI , 기반 ... 지금까지의 E-러닝이란 을 통해 단지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웹 기반교육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계획 및 방법에 관한 논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1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