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예술가의 자아 성장에 관한 고찰:라캉의 정신분석학 관점, 제임스조이스 <젊은 에술가의 초상>
- 최초 등록일
- 2014.06.10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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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상상계, 상징계, 실재계)과 자아 성장
Ⅲ. Stephen Dedalus의 자아 성장에 나타난 Lacan의 이론
3-1. 아버지와의 동일시
3-2. 여성의 이미지
3-3. 무의식의 욕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James Joyce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은 Stephen Dedalus가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모습이 섬세하게 그려진 성장소설이다. Stephen이 천진난만한 아이에서 갈등과 고통을 극복하고 성인으로 성장하기까지의 모습은 이 책 주인공의 모습이자 우리 모두의 모습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Stephen Dedalus의 자아 성장에 관심이 모아졌으며, 그렇다면 어떤 요인이 그를 하나의 주체(Subject)로 창조해 내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이 책의 시작은 아버지가 Stephen에게 아기 터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으로 시작해서 Stephen이 아버지에게 편지를 쓴 것으로 끝난다. 그만큼 Stephen에게 있어서 아버지의 존재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어머니는 여성적인 면을 대표하는 이상적인 모습에서 Stephen의 여성상까지 간섭하는 무서운 존재로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Stephen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가정, 환경, 사회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 중 가정에서의 역할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예를 들어, 말의 길이나 언어 선택, 표현 방법에 있어서 나타난다. ‘언어’는 물체를 지시하는 지시기능을 벗어나 언어의 아름다움에 매료되기에 이른다. Stephen과 언어와의 만남은 아버지 Simon의 옛날 이야기 장면에서 시작된다. 아버지는 그를 언어로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하는 인도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Stephen은 자라면서 부모의 언어를 듣고 배우고 수용하게 된다. 크리스마스 디너 파티에서 정치 이야기로 아버지와 Dante는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어머니는 Simon의 격한 말에 제재를 가하기도 하며, Stephen은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말’을 내뱉는다. 이처럼 무의식에 존재하는 실재계는 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가 의식하지 않는 동안에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Lacan의 말을 빌리자면, “나는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내가 생각하지 않는 곳에서 존재한다.”(고희용 15)라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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