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리바이어던과 루소의 사회계약론 비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4.06.30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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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 리 말
Ⅱ. 홉스와 루소
ⅰ) 홉스의 생애와 리바이어던
ⅱ) 루소의 생애와 사회계약론
Ⅲ. 루소와 홉스의 주권론의 비교
ⅰ) 루소의 국민 주권론
ⅱ) 홉스의 군주 주권론
Ⅳ.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오늘날 한국인은 ‘사상’에 대해 별로 흥미가 없는 것 같다. 왜냐하면 우선 ‘사상’이라는 그 자체가 너무 지루하고 어렵게 들리며, 보다 중요한 것은 ‘사상’=‘철학’이라는 인식이 한국인에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인문학으로 확대·적용 시켜보면 현재 대한민국 사회는 ‘위협’의 길로 치닫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민주주의가 왜, 어디서 출발했는지 우리는 대부분 모르고 있다. 불과 30-40년 전만 하더라도 대한민국은 ‘자유’를 억압당하는 사회였다. 따라서 우리는 ‘유신’, ‘삼청 교육대’ 그리고 6·10 민주항쟁에 이르기까지 빼앗긴 ‘자유’를 보장받기 위한 ‘투쟁’을 전개하였다.
그런데 ‘자유’라는 말은 대한민국 사회에서만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은 ‘자유’를 바라고 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자유’를 갈망하게 된 것인가. 그리고 그 출발점은 어디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홉스와 루소가 살았던 17-18세기 중·후반은 종래 르네상스 문화에서 근세로 이행하는 격변기이었다. 즉 홉스가 살았던 당대 영국에서는 국왕과 의회의 대립으로 인한 청교도 혁명으로 정치적으로 상당히 혼란한 시기였다. 이에 홉스는 ‘어떻게 하면 정치 공동체의 평화를 확립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다. 이에 홉스는 『리바이어던』을 저술하였다. 즉, 홉스는 리바이어던 통해 자유 상태에 있는 개인을 방치한다면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에 빠진다고 보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서는 군주의 권력을 절대화하는 주장을 내세우게 된다.
참고 자료
박홍규, 『민주주의자 홉스의 리바이어던』, 2006, 인물과 사상
j.j. 루소(저), 정영하(옮), 『사회계약론』, 2005, 산수야
서양근대철학회(엮),『서양근대철학』, 2001, 창작과비평사
박경철, 『보댕, 홉스, 루소의 주권이론과 주권론』, 이하논문.
박호성, 『루소 사상의 이해』, 이하논문.
최준호, 『홉스와 루소의 인간관』, 이하논문.
JeanJacques Rousseau, Contrat social ou Principes du droit politique (Paris: Garnier Frères 1800),passim. Translated by Henry A. My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