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구비문학회
ㆍ수록지정보 : 구비문학연구
ㆍ저자명 : 김기형
ㆍ저자명 : 김기형
목차
1.머리말2.창작판소리사의 시기 구분 및 각 시기의 특징적 양상
(1)1930~1950년대
(2)1960~1970년대
(3)1980~1990년대
(4)2000년~현재
3. 요청적 과제
한국어 초록
창작판소리사는 크게 네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새로운 판소리 문화를 정립해 가려는 실천적 모색이 이루어지고 최초의 본격적인 창작판소리라 할 수 있는 <열사가>가 출현한 1930년-1950년대, 박동진의 활동이 두드러진 1960-70년대, 임진택으로 대표되는 1980-90년대, 젊은 소리꾼들에 의해 다양한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는 2000년대 이후가 그것이다.판소리 전승에 대한 위기의식은 이미 20세기 전반기에 노정되기 시작하였으며, 창작 판소리에 대한 관심이 촉발된 것 또한 판소리 전승에 대한 위기의식과 맞물려 진행되었다. 작품의 수는 그리 많다고 할 수 없지만, 193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시도된 창작 판소리는 시대의 요구를 수용하여 판소리의 지평을 넓히는 데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창작 판소리에 대한 관심이 전에 없이 강렬하게 분출되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 또한 판소리의 위기를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창작 판소리 작업을 해나가는 데 있어 소중한 지침이 되는 자산은 전통 판소리의 창법, 장단, 선율 등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단의 운용이라든가 곡을 붙이는 작업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 전통 판소리에 대한 철저한 학습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전승 5가를 모두 익혀 득음의 경지에까지 나가기도 힘든 상황에서 창작 판소리까지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이런 이유로 창작 판소리를 외면한다면, 결국에는 판소리의 존립 자체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창작 판소리의 성패를 가늠할 두번 째 중요한 요소는 문학성을 담보한 훌륭한 사설의 유무이다. 소리는 문학성을 갖춘 사설과 명창의 예술적 표현능력이 결합되었을 때 훌륭한 공연물이 될 수 있다.
영어 초록
History of Changjak(newly-composed) Pansori(long dramatic song) can be divided into four periods: 1) from 1930s to 1950s when effort was made for the establishment of new Pansori culture and Yeolsaga(Song of a Patriot), the first Changjak Pansori, appeared, 2) from 1960s to 1970s when Park Dong-jin, a Pansori singer, was very active, 3) from 1930s to 1990s when Im Jin-taek, a Changjak Pansori singer, played an important role, 4) period since 2000s when young Pansori singers make a variety of experiment in Pansori.Awareness of crisis in transmission of Pansori was started to occur in the early 20th century. People's interest in Changjak Pansori was related with this awareness of crisis in the transmission of Pansori. The Changjak Pansori that people continuously tried to make since 1930s played a certain role in expanding the horizon of Pansori, by accepting the requirement of the era. Today's situation where people have interest in Changjak Pansori, though not in great numbers, much more than before also ironically shows the crisis of Pansori.
The great resources of Ch0angjak Pansori are the very elements of traditional Pansori such as singing method, Jangdan (rhythmic pattern), melody, etc. Therefore, the first important element to estimate the success or failure of Changjak Pansori is whether or not to practice to master the skill for using Jangdan and putting melodies properly, which is in fact a prerequisite for working on Changjak Pansori. It is never easy to sing Changjak Pansori when it also is hard to master the five traditional versions of Pansori. But, if people avoid Changjak Pansori for this reason, it is very much likely to threaten the existence of Pansori itself.
The second important element to estimate the success or failure of Changjak Pansori is the existence of good text. It is because Pansori becomes a successful performance only when good literary text and artistic skill for expression are combined.
참고 자료
없음"구비문학연구"의 다른 논문
- 남슬라브족의 민중영웅 마르코 끄랄례비치(Marko Kraljević)의 ‘인간적 영웅’으로..28페이지
- 동아시아 구비서사시 이론 구축을 위한 사례 점검(Ⅱ) : 티베트의 영웅서사시 <게사르>를 중심으로48페이지
- 수수께끼와 수수께끼담의 관련 양상42페이지
- 중세 동아시아의 괴뢰희 양상 : 천민 계층과 관련하여44페이지
- 예천 청단놀음의 대립 구조와 지역성28페이지
- 연행 및 전승 맥락에서 본 씻김굿의 예술성과 연희성 :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34페이지
- 아동의 이야기와 호랑이 설화의 내면화32페이지
- 열녀설화의 장르확산과 열녀 이미지의 변모과정34페이지
- 韓·中 科擧說話 비교 연구34페이지
- 동물 보은담에 갈무리된 공생적 동물인식과 생태학적 자연관4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