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행에 따른 효과 분석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0.03
2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6권 / 1호
저자명 :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목차

Ⅰ. 서론
Ⅱ. 웹 기반 학습에서의 상호작용
Ⅳ. 연구 방법
Ⅴ. 결과 및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명생교육올 위한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학습내용 상호작용,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과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화업 생취도, 만족도, 학습 참여도, 태도 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험적으로 분석하는 것올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올시내 소재 대학생 124명이었으며, 이들을 세 유형의 상호작용 처치 집단으로 각각 분류한 뒤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인 ‘커리어 준비 전문과정’을 수강하도록 하였다. 실험기간은 총 6주였으며, 학습자들은 주별로 주어진 학습내용올 자학자습하며 상호작용에 참여하였고 매 주마다 과제를 수행하여 제출해야 했는데, 과제 평가 결과는 학업성취도 점수를 측정하는데 활용되었다.실험이 종료된 뒤 학습자들은 만족도 검사와 컴퓨터 매개 통신 태도검사를 받았으며, 상호작용 참여도를 분석에는 학습자들이 가상수업 중에 게시판에 게시한 게시글이 사용되었다.연구 결과, 학습내용 중심의 상호작용 집단과 화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집단간에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만족도에 있어서는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상호작용 참여도에 있어서는 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 집단과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 집단이 내용 중심의 상호작용 집단에 비해 훨씬 더 높았는데, 이것은 웹 기반 학습 환경이 저절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올 촉진시켜야만 활성화될 수 있음올 시사하는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웹 기반 학습 환경 자체가 학습자들의 컴퓨터 매개 통신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으로 미루어 웹 기반 화습 환경에서의 학습에 대한 경험 여부가 가상교육의 효과성올 향상시키는데 유의미한 영향올 미친다는 사실올 알 수 있다.

영어 초록

The Web provides asynchronous interaction via e-mail, bulletin board, and computer conferencing and synchronous interaction via chatting or real- time conferencing. In addition,virtual simulation activities such as online seminars, virtual field 띠ps and virtual experiments are possible on the Web. Learners can interact with online materials, instructors,content experts, and/or other learners. π1ere have 마en studi얹 which explore technical and theoretical features of 0미ine interaction and connect them in designing Web-based instructÌon. However, little attempts have 아�n made to empirically exarnine various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in a web-based learning environrnent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effects of three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learner satisfaction, parrticipation, and attitude change in a Web-based lifelong leaming environmenlwith 124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The students of three intact groups. after receiving a test on their attitude on online learning study a six -week web--based program on career development independently and are allowed to have either content-center벼 interaction, social interaction between leamer and instructor, or collaborative interaction arnong learners. After completing the program, achievement test scores, survey iten1s which investigate learner satisfaction 뻐d attitude change, and participation rates in posling opinions on the web are gathered and analyzed.The results of the sludy show thal:1) social interaction group outperformed the other groups,2) collaborative interaction group expressed highesl level of salisfaction with their learning process.3)collaborative and social interaction groups participated more actively in posting their opinions than content-centered interaction group, and4) web-벼sed learning experiences brought positive attitude change on the use of web inleaming regardless the types of interaction. Based on its results, the study concludes withdiscussions and recmn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행에 따른 효과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