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온라인 예술통합교육에서 유희적 측면의 활용 가능성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7.01
2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30권
저자명 : 안혜리, 조정래

목차

Ⅰ. 서론
Ⅱ. 예술과 교육에서의 유희성
1. 예술에서 유희 및 유희성의 개념
2. 교육에서 유희 및 유희성의 가치와 역할
Ⅲ. 한국 예술교육과 유희성 활용
1. 국내 예술교육정책의 흐름과 현황
2. 현행 예술교육에서 유희성 활용의 필요성
Ⅳ. 유희성을 활용한 온라인 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온라인 예술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2. 온라인 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유희성 활용에 대한 강사 인식
V. 결론
※ 참고문헌
※ ABSTRACT
※ 부록

한국어 초록

유희는 다른 어떤 목적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자발적인 충동행위로서 예로부터 문화 및 예술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왔다. 재미(fun)와 즐거움(amusement)과 같이 유희의 본질을 규정해주는 성질로서 ‘유희성(playfulness)’은 현대예술교육에서 학습자의 동기유발과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전략으로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유희성은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방식으로 그들의 상상력을 키워주며 창의적 사고에 바탕을 둔 예술적 표현을 유도하는데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예술 장르간의 통합과 융합이 활발해지고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서의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최근의 예술교육 지형도 안에서, 유희성은 온라인 예술통합교육의 구심점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본다.

영어 초록

This study has examined the potential for the use of playfulness in online
arts education programs from the current perspective of integrated education. The
study has added a contribution into arts education in terms of shedding a light on
the value and possibility of playfulness in arts education.
First, the study has reviewed the concept and role of play and playfulness in
the domain of arts and education. Secondly, the research has discussed the value
of playfulness in the current trend of arts education policies in Korea. Thirdly, the
study has identified a case of online integrated arts education program adopting
playfulness supported by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and has
provided instructors'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possibilities and effectiveness of
adopting playfulness in the program. Finally, the study has suggested the need and
potential for adopting playfulness in contemporary arts education.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온라인 예술통합교육에서 유희적 측면의 활용 가능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1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