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eptualizing Digital Video Literacy to Promote Digital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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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41권
ㆍ저자명 : 이지연
ㆍ저자명 : 이지연
목차
Ⅰ. IntroductionⅡ. The Significance of Digital Storytelling in Art Education
Ⅲ. Multi-literacies in Digital Era
Ⅳ. Stipulating Digital Video Literacy from Multi-Literacie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한국어 초록
본 논문에서는 다각적 문해력의 활용과 정의에 기초하여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위한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을 도출하여 개념화하고 그 활용을 제시하였다. 테크널러지의 발전은 조형교육의 영역에 있어서 새로운 가치와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멀티미디어의 포맷을 갖춘 각종 시각문화적인 정보를 통해 우리는 시각적인 의사소통뿐 아니라 다각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디지털 미디어 제작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한 디지털 비디오 제작을 통해 교육현장에 새로운 창의적 의사소통과 미적표현을 활성화할 방안을 제안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를 의미 있게 구성하는 짧은 멀티미디어 이야기로, 미디어 교육과 언어교육에서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아직 미술교육영역에서의 의미 있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다각적인 문해력, 즉 시각적 문해력, 미디어 문해력, 디지털 문해력을 넘어서는 새로운 문해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은 다각적 문해력에서 도출된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을 통해 디지털 비디오 제작이 어떻게 구성되고, 제작되고, 이해되며,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의 개념 도출에 앞서, 이에 바탕이 되는 디지털 시대에 다각적 문해력, 즉 시각적 문해력, 디지털 문해력, 그리고 미디어 문해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세가지 문해력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실에서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일정부분 서로 겹쳐지고 통합되며, 이들이 서로 수렴되는 부분을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이라 정의한다. 본 논문에서는 1) 디지털 스토리 안의 내러티브, 시각정보를 의미 있게 구성하고 제작하는 능력, 2) 디지털 비디오를 해석하고 활용하고 감상하는 능력, 3) 디지털 비디오 제작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능력, 4) 창조적 표현으로 디지털 테크널러지를 활용하는 능력, 4) 디지털 이미지의 사회-문화적인 맥락성을 이해하는 능력, 5) 디지털 데크널러지와 디지털 비디오의 다층적/복합적 성격을 이해하는 능력을 종합하여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이라 정의한다.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을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기술적인 형식과 미적인 가치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1) 테크널러지 교육: 비디오제작 소프트웨어와 카메라 사용법등의 테크닉 교육, 2) 스토리제작과 구성에 관한 교육: 인물, 구성, 시간, 장소, 이야기 전개, 사건, 시점 등 의미 있는 내용구성을 위한 교육, 3) 멀티미디어의 이해교육: 이미지, 비디오클립, 소리를 어떻게 미적으로 구성하고 서로 어우러지게 배치하는지에 대한 교육 등이 바로 그것이다. 미술교육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을 통해 의미뿐 아니라 영화 제작에 내재된 미학적인 가치도 추구하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미디어 요소뿐 아니라 이야기 내용에서도 조화와 일치감이 드러나야 하며, 이미지로 형상화된 장면들과 사운드는 미학적인 배치를 통해 감정과 조화와 리듬감을 나타내야 한다. 이미지와 사운드를 어떻게 연결시키고 어떻게 구성하는가는 서로간의 조화와 개별적인 미적 요소를 극대화하는 측면으로 제작되고 이해 되도록 디지털 비디오 문해력을 활용해야 한다.영어 초록
A new social-cultural order is emerging in society as rapid advances in digitaltechnology continue to impact the world. The integration of digital technology into
art education and other educational disciplines has been accompli shed. Advances in
digital technology have induced contemporary artists and art educators to explore
research and create art that has been influenced by digital technology, primari ly
through the use of computers. Pedagogical approaches regarding how best to
incorporate digital technology into the classroom in an efficient manner have been
refined, researched and implemented. Art educators have attempted to grasp the
potential uses of digital technology for use in art education, and have re earched
how digital technology can best be used in art classrooms to enhance and
facilitate the teaching of art and student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