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와 고대국가제사
- 최초 등록일
- 2015.11.09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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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리말
II. 개요
1. 고전시가 구지가
1)고전기가의 정의
2)구지가의 등장 배경 및 내용과 신학적 의미
2. 고대 국가 제사
1) 제천의례
(1) 부여의 영고
(2) 고구려의 동맹
(3) 예의 무천
(4) 삼한의 계절제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연구자들의 <구지가>에 대한 주장을 보면 옛날부터 이름이 알려진 원로학자들을 비롯하여,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 학설을 발표한 몇몇 학자들은 가부를 떠나서 나름대로 자기의 주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그 외 몇 명의 학자들도 기존 학설들의 불만스런 점을 통찰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정력을 기울였건만, 결국은 기존연구 대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거기에 동참하여, 그 설을 심화하고 확장하는 노력으로 끝나고 말았다. 그리고 일부는 그 동안의 연구사적 성과를 정리하는데 급급하였고, 그 부분을 빼면 달라진 게 없는 것 같다. 그렇게 많은 논문을 쓴 연구자의 견해를 유사항목별로 분류해 보면, 거의 10개 항목에 달한다. 이렇게 다양한 견해가 하나로 되는 것이, 학문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이는, 아예 이런 글은 답이 다양한 것이 정상이라 하는 분도 있다. 이들은 대개 연구사적 정리를 중요시하는 학자들이다. 그리고 이 노래는 여라 학자들이 말하는 애용들의 종합된 바탕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하였다. 그래도 이런 분들은 기존 학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새 연구자들에게 제공해 주어서 고마운 일이다.
II. 개요
1. 고전시가와 구지가
1)고전시가의 정의
시가란 한국어로 지은 가사를 포함한 시문학 전체를 가리킨다. 고전시가는 그 중 상고시대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를 일컫는다. 이러한 고전시가는 초기, 음악과 함께 불러졌지만 점차 음악과 분리되어 음악적 율격을 가진 언어 자체의 시로 변모하였다. 현대에 와서는 시각적 효과도 중시된다. 하지만 고전시가는 본디 입에서 입으로 노래하는 방식으로 전해져 왔기 때문에 구비문학과의 관련성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삼국시대 이전의 상고시대에는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등의 상고시가가 전해져온다. 이 세편의 노래는 불린 내력과 함께 짤막하게 전해져 오고 있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이 세 노래의 공통점은 이렇듯, 먼저 노래로 불려 지다가 기록되어 남게 되었다는 것인데, 그만큼 사람들에게 많이 불려 진 이유 즉, 주술과 같은 의미로 널리 쓰였다는 것을 짐작케 한다.
참고 자료
이상동, 「쉽게 풀어본 龜旨歌詞의 해석」, 『인문언어』Vol. 13 No.1, 국제언어인문학회, 2011, p1
김학성, 『고전시가론』, 새문사, 2002. 03 .05.
오태권, 「신화와 제의의 상관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2002, pp.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