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 국가로 중세 서구 정치질서의 전환: 1333년 프랑스 뱅센 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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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국사학회
ㆍ수록지정보 : 동국사학 / 59권
ㆍ저자명 : 홍용진
ㆍ저자명 : 홍용진
목차
Ⅰ. 들어가며Ⅱ. 필리프 6세 치세 초기의 성격
Ⅲ. 필리프 6세와 요하네스 22세의 협력과 결별
Ⅳ. 1333년 뱅센 토론회
Ⅴ. 나가며: 뱅센 토론회의 여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서양중세 정치사상에서 가장 전형적인 구도였던 위계적 성·속 이원론과 이에 기반을 두고 있던 성직자지배론 또는 신정정치론이 역사
적 현실 속에서 언제, 어떻게 약화되어 갔는가를 14세기 전반기 프랑스의
경우를 사례로 살펴보고 있다. 이미 1303년 아나니 폭거로 아비뇽 교황시
대가 시작되면서 교황권이 실추되긴 했지만 1315년부터 시작된 프랑스 왕
국의 정치적 위기는 아비뇽 교황 요하네스 22세에게 사목적 이상에 따른
교황권의 위상을 회복시켜 주었고 이를 기반으로 그는 치밀한 행정·재정
체제를 구축해 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1337년 백년전쟁이 일어날 때부터 교황은 서유럽 세계 전체를 포괄하는 보편적인 영적 지도자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기 시작했다. 이에 본 논문은 서유럽 세계 내 교황권의 결정적인
실추의 계기를 1333년 뱅센 토론회로 보고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카페왕조 방계로서 왕위에 오른 필리프 6세는 왕권 정당화 작업의 일
환으로 십자군 원정을 대대적으로 준비했고 교황 요하네스 22세는 영적
지도자로서 필리프 6세를 시혜적인 차원에서 물심양면 도와주었다. 이러
한 와중에 교황 요하네스 22세는 자신만의 독특한 지복직관론을 주장했고
필리프 6세는 파리대학 신학자들을 동원하여 이를 검증하기 위한 대토론
회를 1333년 뱅센궁에서 개최했다. 이 토론회는 어디까지나 신학적인 주
제로 개최되었지만 교황권에 대한 프랑스 왕권의 독립성 천명하려는 의도
또한 지니고 있었다. 결국 이 토론회는 교황의 입장을 이단으로 몰았고
이에 충격을 받은 요하네스 22세는 곧 사망하고 말았다.
뱅센 대토론회 이후 프랑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현상이 등장했
다. 첫째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을 중심으로 파리대학에서 형성되기 시
작한 신학적 교조주의이고 둘째는 파리대학과 프랑스왕권의 긴밀한 관계
구축이다. 마지막으로 요하네스 22세의 죽음은 십자군 원정에 부정적이었
던 베네딕투스 12세의 즉위로 이어졌고 십자군 원정계획의 좌절은 뜻하지
않게도 백년전쟁의 도화선이 되었다. 물론 뱅센 대토론회는 이러한 서로
다른 세 현상들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다양한 영역들에서 교황권을 중심으로 하는 보편적 질서가 쇠퇴하고 새로
운 질서들로 대체되는 분수령이 되었다.
영어 초록
This article aims to survey how and when the hierarchic dualism,the hierocracy or theocracy, typical models in Western Medieval Political
thought, were weakened in the historical actualities, focusing on the
case of the first half of the 14th Century France. Although the papacy
already lost his authority after ‘Outrage of Anagni’ in 1303 and his
settlement at Avignon, a series of political crises of French kingdom
begun in 1315 permitted John XXII, pope of Avignon to restore the
papacy in conformity with the pastoral idea. He could establish an
elaborate administration and finance system on this basis. Meanwhile,
at the time of oubreak of the Hundred Years’ War, the pope lost
definitely the status as universal and spiritual leader of Western Europe.
In this context, it is necessary to focus on the Conference of Vincennes
in 1333 as a definite moment for loss of papacy in Western Europe.
Philip VI of Valois, who have ascended to the throne as a collateral
line of Capetian dynasty, prepared extensively the crusade expedition
as a way of legitimation of his kingship. And John XXII assisted him
both materially and morally as spiritual leader on the level of
dispensation. On the other hand, John XXII proposed his own specific theory on the Beatific Vision and Philip VI organized a conference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theme with various theologians of University
of Paris at his manor of Vincennes in 1333. Of course, this conference
was profoundly theological, but it involved also a declaration of
independence of French kingship from the papacy. Finally, the thesis
of pope John XXII was judged heretic and John XXII died of shock
soon.
After the conference, three phenomena appeared: 1) formation of
Thomist doctrin around the University of Paris; 2) establishment between
the French kingship and the university of Paris; 3) unexpected outbreak
of the Hundred Years’ War after failure of crusade project with the
death of John XXII and the accession of Benedict XII. The conference
at Vincennes cannot be an immediate cause of these three phenomena,
but a turning point marking a decline of Papal universalism and its
replacement for new orders in various areas.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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