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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즈오 이스구로의 네버렛미고 소논문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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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3.28
최종 저작일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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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헤일셤의 세뇌교육
2. 헤일셤의 교육과정(Collection, Exchange, Sales, Art, Smoking & Sex)의 의미
가. 콜렉션, 교환, 세일즈
나. 예술교육
다. 금연교육과 성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즈오 이시구로(Kazuo Ishiguro)의 『나를 보내지 마(Never Let Me Go)』는 교육의 목적은 무엇일까? 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생각나게 하는 책이다. 이 작품은 처음에는 영국의 전형적인 기숙학교에서 생활하는 고아들의 이야기처럼 보이나 책을 읽어 갈수록 헤일셤의 학생들이 평범한 학생들이 아니라 “생화학적 노예나 장기수확을 위한 신체(biotechnological slave or bodies for organ harvests)인 클론(clone)들”(Carroll 62)임을 알게 된다. 이 작품에 나오는 헤일셤은 클론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인간과 마찬가지로 클론들도 영혼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클론인권운동가인 에밀리 교장(Miss Emily)과 마담(Madame)이 설립한 학교이다. 헤일셤(Hailsham)이라는 단어의 이중적 의미로 ‘가짜(sham)’와 ‘부르다(hail)’, 즉 ‘가짜를 부르는 곳’이라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헤일셤은 시설좋고 편안한 영국의 남녀공학 기숙학교로 그려지고 있으나 책을 읽어갈수록 독자들은 이 학교가 클론 인큐베이터의 역할을 하는 치밀하게 위장된 사회적 실험학교임을 알게 된다.
교육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헤일셤은 다양한 교육활동을 이용하여 교묘하고 지속적인 교육내용으로 장기를 기증(donation) 하는 것이 완성(completion), 즉 영예로운 죽음임을 세뇌(brainwash)시키는 교육을 어릴 때부터 클론들에게 주입시킨다.
본론에서는 작품에 나타난 헤일셤의 교육활동인 수집(collection), 교환(exchanges), 판매(sales), 예술교육(art), 금연 및 성교육(smoking & sex)을 중심으로 교육이라는 이데올로기의 포장아래 클론들을 현실에 순응하게 하고 저항심을 잃게 만들어 체제에 적응하게 하는 헤일셤의 세뇌교육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Agamben, Giorgio. Homo Sacer: Sovereign Power and Bare Life. Trans. Daniel Heller-Roazen. Standford:Stanford UP, 1998.
Harry S. Broudy(1982). What Knowledge is of Most Worth? pp.574-578. Educational Leadership. Association for Supervision Curriculum Development.
Kazuo Ishiguro(2005). Never Let Me Go. New York: A Division of Random House. Inc.
Keith Mcdonald, Days of Past Futures: Kazuo Ishiguro’s Never Let Me Go as “Speculative Memoir” Biography 30.1(Winter 2007) Biographical Research Center.
Leona Toker and Daniel Chertoff, Reader Response and the Recycling of Topoi in Kazuo’s Never Let Me Go, Partial Answers 6/1:163-180. 2008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Myra J. Seaman, Becoming More (than) Human: Affective Posthumanisms, Past and Future: Journal of Narrative Theory 37.2(Summer 2007):246-275. Copyright 2007 by JNT.
Shameem Black, Ishiguro’s Inhuman Aesthetics, MFS Modern Fiction Studies, Volume 55 number 4, Winter 2009. Copyright for the Purdue Research Foundation by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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