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팀학습에서 팀메타인지가 팀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6.06.07
최종 저작일
2016.02
2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방법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방법연구 / 28권 / 1호
저자명 : 노혜란, 최미나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팀학습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팀메타인지가 팀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하기 위한 것이다.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팀메타인지를 측정하기 위한 17개 문항과 팀상호작용
을 측정하기 위한 19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충북 소재 대학교에서 실시한 팀학습 프로그
램에 참여한 15개 팀 11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하여 밝
혀진 연구 결과는 첫째, 팀학습에서 팀상호작용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팀메타인지 요인은 1
가지로 ‘팀활동 때마다 시작 전 내용과 방법을 함께 결정’하는 것이었으며, 둘째, 팀학습에서의 팀상
호작용 역량 향상을 예측하는 팀메타인지 요인은 3가지로 ‘내용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도구 활용’과
‘팀활동 때마다 시작 전 내용과 방법을 함께 결정’ 요인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팀학습을 진행
전에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
과는 학생들이 팀학습의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더라도 매번 팀활동을 시작할 때 구성원이 모두 참
여하여 공동으로 팀활동 계획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정 보완하도록 지원해야 하며 새로운
학습도구를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ed to analysis how team metacognition effects have an influence on team interaction in
team learning that participated university students. To conduct this study, we developed 17 items for
measuring team metacognition and 19 items for measuring team interaction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 object of this study was 113 students on 13 teams who participated a team learning program in the
university of Chungbuk province. The results of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are in the following.
The first, there is a one factor of team metacognition that influence positively to team interaction level. It
is ‘to determine together about learning contents and methods whenever team learning’. The seconds,
there are three factors of team metacognition for predicting team interaction improvement. The positive
effect factors were ‘various tools use to understanding learning contents’ and ‘to determine together about
learning contents and methods whenever team learning’. The negative effect factor was ‘discussion of what
will do before starting team learning’. Therefore, it can be told that the program administrator should
support adjusting a pre-determined plan of team learning under the cooperation of the team members
whenever it takes place, even though they already had a whole plan before starting team learning.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팀학습에서 팀메타인지가 팀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08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