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실버게임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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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6.06.07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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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노년학연구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노년학연구 / 17권
ㆍ저자명 : 이현철, 김은석, 허기택
목차
서 론
관련 연구
기능성 게임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기술
체감형 자전거 게임 시스템
맺 음 말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한국은 세계 최저수준의 저 출산율과 의학의 발전에 의한 평
균 수명 연장으로 2018년에는 노인인구가 14% 이상인 고령화 사회
그리고 2026년에는 20% 이상인 초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
된다. 고령화가 진전되면서 실버세대가 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율도
매우 증가하여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되는 시대로 변모하고 있다.
실버세대의 경제적 활동이 증가하는데 반해 여가 활동을 대비하는
실버 콘텐츠개발은 아직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실버세대는 신
체적 노화로 지각능력과 학습능력, 운동능력 등이 젊은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으며, 이동성이나 활동성 면에서도 취약하기 때문에
실버세대를 위한 기능성 실버콘텐츠와 사용이 용이한 인터페이스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본고는 실버세대의 여가 활용과 건강 유지를 위
해 동신대학교 CRC에서 연구하고 있는 기능성 게임 콘텐츠와 조작
이 용이한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하는 글이다.
영어 초록
Owing to the world-wide phenomena of decreased birth rate and
advanced medical technology, it is expected that the silver
generation in Korea would be the major bodies or resources for
economic activity, production, and consumption in the near future.
Although the economic activity of the silver generation is
increasing, the contents' development of the leisure activities for
them is not that active yet. The functional silver contents and the
easy-to-use interface are very important because the silver
generation is relatively weaker than the younger generation in
most of the perceptual motor skills. The current technological state
of the functional game contents and easy-to-use interface, which
the CRC in Dongshin University is studying and developing for the
recreational activity and the health maintenance of the silver
generation, is introduced in this articl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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