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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수인(王守仁)과 대진(戴震)의 중화론(中和論) 비교 연구 - 양자의 내적 차이와 외적 공통점에 관한 사상사적 고찰 -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6.06.07
최종 저작일
2016.02
2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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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 44권
저자명 : 정빈나

목차

I. 이끄는 말
II. 주희 중화론의 연원과 개요
III. 왕수인의 중화론 : ‘체용일원(體用一原)’과 내적 정감의 중화
IV. 대진의 중화론: 외적 존재자들의 정위(定位)와 욕구의 중화
V. 일원성, 개별성, 일상성 : 논의의 마무리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신유학적 중화론은 정감과 욕구의 조절을 통한 도덕적 삶의 구현을 목표
로 삼는다. 본문은 왕수인과 대진 중화론의 주체와 내용을 고찰하며, 양자의 내적
차이와 외적 공통점을 비교한다. 왕수인은 내적 정감과 도덕 실천을 ‘체용일원’으로
보는 중화론을 제창한다. 그의 중화론은 피지배층을 도덕적 실천의 주체로 인정하
고 그들의 욕구와 정감을 다스리려는 목적을 가진다. 대진은 주희와 왕수인의 중화
론을 내면에 치우친 독단으로 본다. 그는 중화론의 내용을 내적 정감의 조화에서
외적 존재자들의 정위로 재정의하여, 사회구성원들이 갖는 욕구의 소통과 조화를
도모한다. 중화의 주체와 방향성에 있어 나타나는 내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왕수인
과 대진의 중화론이 갖는 외적 공통점은 일원성과 개별성, 일상성이라는 키워드로
요약된다. 양자의 중화론이 외적 공통점을 드러내는 요인은 각자의 시대가 겪은 공
통적 상황에 대한 응전에 있으며, 둘의 관계는 단순한 대립만이 아닌 시대적 변화
에 따른 비판적 계승의 측면을 갖는다.

영어 초록

The object of Neo-Confucian theory of Zhong-He(中和) is that realization of
moral life through control of emotion and desire. This thesis investigate the
subject and contents of Wang-shouren(王守仁) and Dai-zhen(戴震)’s theory of
Zhong-He, and compare with ‘internal difference’ and ‘external common’ of
both philosopher. Wang’s theory regard internal emotion and moral practice as
the unity of Substance(體) and Phenomenon(用). His theory approved ‘ruled
people’ as subject of moral practice, and have a goal to govern their desire and
emotion. Dai consider Zhu-xi(朱熹) and Wang’s theory of Zhong-He as
dogmatism which is concentrated on the inner. Dai reconstructed theory of
Zhong-He, from the harmony of Internal Emotin to the location of External
Being. He attempted that communication and harmony of desire of many social
groups. Though internal difference of subject and direction of both philosophers,
‘external common’ of them is summarized as keyword of ‘Monistic’,
‘Individuality’, ‘Ordinary’. External common of them was originated in the
response of historical common situation of them. An ideological relation of both
philosopher is not confrontation, and have a feature of critical successio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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