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결혼이주여성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족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내용과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6.10.31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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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본론
1. 현대사회의 문제
2.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문제점
3. 문화의 다양성, 문화적 상대주의
4. 다문화 가정의 증가 원인
5.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불안정한 체류자격으로 인한 폐해
2) 가정폭력문제
3) 국제결혼 중개업체의 도덕적 해이
4)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론의 편견 조장
5)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인권 문제 발생
6) 경제난
6. 각 시·도 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사례
7. 우리나라의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목표 및 문제점
1)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의 목표
2) 현재 다문화 평생교육의 문제점
8. 우리나라의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목표
2)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1,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문화부분
3)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2, 다문화가정 가족문화 부분
4)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3,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문화부분
9.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우리는 21세기를 살아오면서 단일민족이라는 말은 예전 말이 되었고 오늘날은 다양한 민족들과 함께 살아오고 있다. 본인의 고향은 시골을 가게 되면 그 현상이 두드러진다. 농촌 총각들의 신붓감으로, 외국인 여성들과 결혼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지날수록 도시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다문화가족이란 한국인과의 결혼을 통하여 인종이 다르고 민족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 가정을 말한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가 국내에 통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6년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이민자들을 위한 지원법안의 필요성이 제기 되면서 부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가족 구성원 중 한 명 이상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경우로 한정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은 흔히 국제결혼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단순히 결혼 당사자만을 의미하고 국적이 다른 사람과의 결혼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결혼으로 인해 형성된 가족 구성원 모두를 지칭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이를 우리는 보통 혼혈가정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혼혈’이라는 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 차별성과 특수성으로 인해 오히려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처럼 한국사회에서 결혼이주여성의 수가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족도 당연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그들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현 사회나 정책의 준비 작업은 미진하고 졸속했다. 우리나라보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무능력한 여성이라는 잣대 아래 결혼이주여성들을 보는 관점이나 시각은 기본적인 밑받침이 부족하고 욕구에 못 미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냈다고 본다.
결혼이주여성의 교육문제는 여성주의적 관점뿐만이 아니라 다문화사회 형성을 위해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평생교육학적 접근 등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안목과 현실적인 지원으로 깊이 있고 욕구 만족도가 높은 질 좋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개선이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다문화가족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수용성 연구, 조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박세정(2009),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가족백서, 평택대학교, p.12, 2007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8
정우진, 다문화 가족 프로그램, 백석대학교, 2010
대구교육청,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10억 투입, <매일신문>(2011. 2. 2일자)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984&yy=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