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논문입니다.
이 논문이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와 방법
Ⅱ. 본론
1.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
1) 놀이의 정의 및 개념
2) 놀이의 특징
2. 놀이의 영향
1)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
2) 오늘날 아이들의 다양한 문제 해결방법, 놀이
3) 놀이의 영향
3.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 놀이행동의 관점
1) 프로이드의 이론
2) 에릭슨 이론
4.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개인적, 환경적)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5.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 및 놀이활동시 고려할 사항
1)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
2)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고려할 사항
6. 영유아를 위한 놀잇감, 놀잇감으로 할 수 있는 놀이방법
1) 놀잇감, 놀이방법 1(자동차장난감 모형)
2) 놀잇감, 놀이방법 2(매트)
3) 놀잇감, 놀이방법 3(동화책, 그림카드)
4) 놀잇감, 놀이방법 4(그림자료)
5) 놀잇감, 놀이방법 5(우유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면 잘못된 양육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뉴스를 통해서 알고 있다. 그리고 현재 어린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사회성 발달이나 인성발달 등의 정서적인 문제로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놀이가 있다. 아이에게 있어서 놀이만큼 중요한 교육은 없기 때문이다.
앞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지금까지 본인이 생각했던 놀이의 중요성에 관한 내용이다. 아이에게 있어서 놀이는 아주 중요한 교육이라는 것을 본인은 항상 강조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당연하다고만 생각하였다. 하지만 여기까지의 지식은 잘못된 양육에 속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ebs 다큐 프라임, ‘놀이의 반란 3부-놀이에 대한 생각을 바꾸다.’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전까지는 모든 놀이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였지만, 그 놀이에 있어서도 진짜 놀이와 가짜 놀이가 있다는 것은 처음 알게 된 사실이었다. 놀이를 제대로 해주었을 때 놀이를 통해서 인지, 창의력, 사회성 등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놀이에도 진짜놀이와 가짜 놀이가 존재하는 것이다. 진정한 놀이란 즐거움, 주도성, 자발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누가 계획한대로 그대로 따르는 것인지에 따라서 진짜 놀이와 가짜놀이가 구분이 되는 것이다.
현재 많은 부부들이 어쩔 수 없이 맞벌이를 하고 있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을 보육기관에 맞기는 것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가진다. 또한 그 경쟁률도 치열하고 비용도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기에 부모가 아닌 교사들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아이들은 사회성 발달 문제에 놓여 있다. 부모와 함께 하면서 천천히 배워 나가야 하는 사회성을 부모들이 발달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우리는 놀이라는 교육을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
참고 자료
황응연 외 4명,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구로야나기 테츠코, 창가의 토토, 프로메테우스출판사, 2013
하인즈 코헛 지음, 이재훈 옮김, 자기의 분석,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13
김정선, "유아 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ebs 다큐 프라임, 놀이의 반란 3분, 놀이에 대한 생각을 바꾸다
중앙 육아종합 지원센터-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누리과정에 필요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 교육계획안 - 전남련,황연옥 등 (양서원)
호만브레인, 주원 어린이집 만3세 계획안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