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교 예배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7.03.24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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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역사적 특징
1. 루터교회의 시작과 전파
2. 한국과 루터교회
Ⅱ. 신학적 특징
1. 루터교 예배 이해
2. 루터교 예배 순서의 이해
3. 정리 - 장로교 예배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Ⅲ. 실제적 특징(탐방보고를 중심으로)
1. 탐방일지
2. 담임목사 인터뷰(중앙루터교회)
3. 루터교 예배를 드리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사적 특징
1. 루터교의 시작과 전파
1) 루터와 루터교
“16세기 종교개혁의 시대는 마르틴 루터로부터 시작되었다”라고 말하는 것은 상징적으로는 맞는 말이다. 16세기 초까지 기독교 유럽에 나타난 종교개혁의 조짐들은 우연이든 필연이든 ‘마르틴 루터’라는 그 시대의 탁월한 인물의 삶에 그 시험대를 놓았다. 루터는 어쨌든 자신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그대로 흘려보내지 않았다. 그가 적어도 개인적인 신앙의 차원에서 자기 시대의 아픔들과 맞부딪쳤던 것은 그로서는 필연적인 것이었다. 그는 대학에서 법을 공부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학문들을 습득하였고, 법대에 진학한 이후 돌연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수도사가 되어 곧 사제로 서품을 받은 자였다. 그리고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중세 후기의 가톨릭 신학을 공부하였고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동 대학에서 성경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교편을 잡게 되었는데, 그곳은 앞으로 전개될 ‘종교개혁’이라는 폭풍의 진원지가 될 곳이었다.
루터가 자기 시대에 종교개혁가의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신앙에 대한 그의 개인적 고뇌와 무관하지 않았다. 가톨릭의 사제요 수도사로서 그는 자신이 소속된 교회와 신학에 충실한 자였지만 그에게 엄습하는 죄책감,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자신의 구원에 대한 불확실함 때문에 번민에 싸여있었다. 반복되는 미사와 고해성사를 통해서도, 또 수도사의 철저한 자기 절제와 금욕의 생활을 통해서도 그러한 고민은 사라지지 않았다. 그의 죄의 용서와 구원에 대한 처절한 갈등은 성서연구를 통하여 서서히 해결되기 시작하였다. 그가 새롭게 발견한 그리스도의 복음은 구원이란 인간의 어떤 수고나 공로로도 가능하지 않으며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그저 주어졌음을 가르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가톨릭교회가 그동안 가르쳐온 구원에 대한 메시지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였고, 이러한 인식은 16세기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신학적 모티브가 되었다. 그가 1517년에 면죄부 제도를 공격한 ‘95개 조항’은 그의 종교개혁 사상을 대변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남병두. 『기독교의 교파 : 그 형성과 분열의 역사』. 경기: 살림출판사, 2006.
http://www.lck.or.kr (기독교 한국 루터회 홈페이지)
http://www.yes-luther.com (중앙루터교회 홈페이지)
http://ltu.ac.kr (루터대학교 홈페이지)
박성환. 『루터교 예배 이해』 서울: 도서출판 컨콜디아사. 2000.
정장복. 『예배의 신학』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White, James F. Protestant worship. 김석한 역.『개신교 예배』.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White, James F. Brief history of christian worship. 정장복 역.『예배의 역사』. 서울: 쿰란출판사, 1997.
주승중. 『성경과 전통을 소중히 여긴 루터 계열의 예배』. 장신대 신대원 ‘예배학개론’ 강의자료.
엄현섭.『루터교 예배의식문』. 개정2판. 서울: 도서출판 컨콜디아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