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성경에서 나타난 주일성수 의미
1. 안식일과 주일
2. 십계명에서의 주일성수
3. 신앙고백서의 주일성수
Ⅲ. 종교개혁자들의 주일개념
1. 마르틴 루터
2. 존 칼빈
3. 윌리엄 가우지
Ⅳ. 칼빈 이후의 안식일 논쟁
1. 안식일은 도덕법인가, 의식법인가?
2. 도르트 대회
3. 도르트 대회 이후
Ⅴ. 청교도의 주일성수
1. 창조규례로서 안식일 제도
2. 자연법으로서 안식일계명
3. 새 창조로서의 그리스도의 부활
4. 실천적인 적용
Ⅵ. 나가는 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주일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 목적이 무엇인가를 출애굽기를 통하여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는 곧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가 구원의 중심 목적이었다. 즉 주일은 오직 하나님을 섬기고 그에 따른 믿음의 선한 행위가 중심이 되어야 하고 생명을 구하는 선한 행위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자리를 차지해서는 안 된다. 주일을 귀하게 여기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는 곧 하나님의 안식을 파괴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신 안식을 스스로 깨뜨리는 무서운 행동이 되는 것이다.
오늘날 주일성수에 대한 의미가 약화되는 현실 가운데 주일성수에 대한 성경적 의미를 찾아보고, 안식일과 주일의 관계성을 정립한 후, 안식일이 의식법인지, 도덕법인지를 살펴보겠다. 왜냐하면 의식법으로 볼 것인가, 도덕법으로 볼 것인가는 주일성수에 대한 개념의 다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어 개혁주의 교리 및 역사적인 근거들을 확인한 후, 경건의 삶을 추구했던 청교도들을 통해 주일에 대한 바르고 확실한 지식을 갖기를 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하나님께서 주일을 만드신 본래의 의미를 깨달아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도록 주일을 성수해야 할 것이다.
<중 략>
Ⅱ. 성경에서 나타난 주일성수의 의미
1. 안식일과 주일
안식일은 무엇이며 몇 가지인가?
안식(Sabbath)이라는 단어(히브리어로는 솨바트, 쉐베트, 쇠바톤)는 고요함, 쉼, 혹은 노동을 중단함을 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자신을 공적으로 예배하는 일을 위하여 구별하신 날을 그렇게 부르셨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이다: 1. 그가 친히 이날에 쉬셨고, 혹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를 중단하셨기 때문이다. 2. 안식은 신자들이 내생에서 누리게 될 죄로부터의 영적 안식의 형상 혹은 모형이기 때문이다. 3. 우리가 이날에 모든 육체적인 일을 중지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서 그의 일을 행하시도록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4. 우리 가족들과 가축들도 쉬어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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