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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논문 아모스서에 나타난 사회정의에 관한 예언자의 메시지 연구

베레슈트
최초 등록일
2019.05.23
최종 저작일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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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논문은 사회정의에 대한 예언자 아모스의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주전 8세기의 시대 속에서 사회학적 접근을 통하여 초기 구세군의 사회정의와의 관계성을 찾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연구사

Ⅱ. 구약성서 안에서의 사회정의
1. 율법에서의 정의
1) 계약법전
2) 성결법전
3) 신명기법전
2. 예언서
3. 지혜문학

Ⅲ. 아모스서의 사회정의
1. 8세기의 상황
1) 정치적 상황
2) 종교적 상황
3) 경제적 상황
2. 예언자 아모스의 메세지
1) 본문연구
2) 주석작업(본문주석)
① 정치
② 종교
③ 경제
④ 사법
3) 사회정의에 대한 신학적 해석

Ⅳ. 초기 구세군과 예언자의 메시지와의 관계
1. 구세군의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경제적 배경
3) 종교적 배경
2. 구세군 태동의 역사적 배경
1) 구세군 태동의 배경
2) 구세군의 빈곤 사회봉사
3) 구세군 사회봉사의 예언자 신학적 해석

Ⅴ. 구세군과 예언자의 사회적 정의 메세지 신학적 재발견
1. 구세군 예언자 기능
2. 구세군과 예언자적 사회정의
3. 구세군과 예언자 아모스 메시지의 사회개혁적 평가

VI. 결 론
참고문헌
부록
영문초록

본문내용

1.연구 목적과 중요성
예언자들은 누구일까? 그들은 단순히 종교적인 성현이나 도덕군자일까? 과연 그렇다면, 예언자들이 지금 이 시대 속에 살았다면 그들은 어떤 말을 했을까? 연구자는 이러한 질문을 가지고 예언자들의 삶의 자리 즉 그들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인 정치, 경제, 사회적인 현실을 통해 그들이 누구이며 그들의 주요 메시지가 무엇이었는지 접근해보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주전 8세기에 활동했던 예언자 아모스를 통해 그 시대에 던지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며 정말 참된 예언자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한다. 그런 의미에서 첫 번째로 예언자 아모스가 활동했던 주전 8세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로보함 2세는 북 왕국의 가장 긴 왕조인, 주전 842년에 시작된 예후 왕조의 마지막 왕이었다. 애굽, 앗수르, 바벨론은 각각 여로보함의 통치 기간 동안에는 모두 상대적으로 국력이 쇠약해져 있었다. 여로보함 2세는 이스라엘의 가장 강력하고 가까운 대적이었던 아람 군대를 정복하면서 왕위에 올랐다(왕하14:25~28).주전 801년 아다드-니라리의 다메섹 정복과 아람 위에 중요한 군사적 그리고 경제적 권위의 압력을 계속 행사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휴식의 시간을 주었다. 더욱이 여로보함 통치기간에는 이스라엘-유다 간의 전쟁이 없었다. 이스라엘은 경제적 번영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여로보함 통치기간의 후반부(즉 주전 760년대와 750년대)에 아마도 가장 번성한 최고의 단계에 이르렀을 것이다. 이전 세기의 빈번한 전쟁과는 대조적으로, 국제적인 평화 무드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국제 무역을 통해 부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 새로운 경제질서를 따라 대규모의 도시화가 이루어졌다. 무역에서 이윤을 얻은 사람들(3:15;4:1;6:1;8:5) 그리고 노예 노동(2:6;8:6) 혹은 고리대금업(2:8; 5:10-12)을 통해 이익을 얻은 사람들은 그들의 조상들과는 달리 더 이상 땅에 묶여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골에서 식량을 사서 성읍에 사는 사람들에게 다시 파는 수단들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욕심을 부렸던 것처럼(8:4-6), 만약 그들이 욕심이 많았다면 엄청난 이윤을 남길 수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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