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의 니야야철학과 상키야철학에 대한 설명과 개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11.0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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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상키야
1) 상키야 철학이란
2) 상키야 철학의 세계관
3) 상키야 철학의 푸루샤
4) 해탈론
2.니야야
1) 니야야 철학이란
2) 니야야 철학의 주제
3) 니야야 철학의 인식과 그 방법
4) 니야야의 해탈
본문내용
상키야 철학이란
상키야는 힌두교의 육파철학중 하나로, 현재 한국에선 수란이라고 불리고 있다. 인도의 체계적인 철학학파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카타우파니샤드'나 '슈베타슈바타라 우파니샤드', '마하바라타'의 제12권 '해탈법품'에도 나타나 있다. 또한 바가바드 기타가 형성될 당시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상키야 철학을 최초로 만들어낸 사람은 카필라라는 기원전 4세기경의 성현으로, 그의 제자들에 의해 후대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 초기 상키야 철학에 관한 기록은 현재는 남아있는 것이 없다. 현재 존재하는 상키야 철학서 중에선 ‘수론송’이 가장 오래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수론송’에는 기원전 4세기경에 쓰여 70절로 이루어져 있다. 상키야 철학은 근세에 이르러서는 베단타 철학 등등 다른 철학에 흡수되어 명맥을 유지하지는 못하였으나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요가학파는 ‘요가경’ 이라는 기본이 되는 경전에선 상키야 철학의 세계관이 그대로 흡수되어 드러나고 있다. '마하바라타'에서 상키야 철학은 해탈에 이르는 방법의 이론을, 요가 철학은 해탈에 이르는 실제적 수행방법을 담고 있다. 이때의 전통이 철학적으로 체계가 잡히면서 ‘요가경’에서 정리되었다. 상키야 철학과 요가는 동일한 사상으로 이해되었다. 상키야는 세계를 25원리에 의거하였다 한다. 이 때문에 수가 중요시 여겨진다고 여겨져 수론이라고도 불렸다.
상키야 철학의 세계관
상키야는 세계를 고로 본다. 이를 극복하는 것이 목적으로 이는 불교와 동일하다. 인간의 심리를 관찰하여 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며 푸루샤(인간의 영원한 자아)를 인정하는 점은 불교와 다른 점이다. 상키야 철학은 이원론적이다. 세상은 푸루샤와 프라크리티(물질)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상키야 철학의 근본이 되는 개념이다.
참고 자료
다음 블로그 http://m.blog.daum.net/maha0520/8317357?tp_nil_a=2
위키 백과 - 니야야 학파
인도철학사 Ⅰ- 라다크리슈난, 이거룡 옮김, 우파니샤드의 철학, 민음사
인도철학사 Ⅰ- 라다크리슈난, 이거룡 옮김, 우파니샤드의 철학,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