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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관점의 미용예술의 이론적 접근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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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2.21
최종 저작일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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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학관점의 미용예술의 이론적 접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 서 론
1. 미학의 의미
2.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미적 작용의 분석
2 미의 통일성과 진실성
3. 미의 가치와 종류

Ⅲ. 미용예술의 미학적 이론
1. 미학에서의 이론의 중요성
2 . 미학이론의 갈래
3. 미학의 적용

Ⅳ. 결 론
1. 미용예술에 있어서의 미학
2. 미용예술에 있어서 창작.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학의 의미
미학에 대한 개념에서 학문적으로 염두에 둘 수 있는 것이 ‘미적‘인 개념이다. ‘미적’이라는 용어는 영어로는 ‘aesthetic'이라고 표기되는데 미학이라는 학문의 영어표기인 ’Aesthetics'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미학( Aesthetics )이라는 단어는 약 250여 년 전 독일의 철학자 바움가르텐(A.G Baumgarten) 이 쓴 ‘Aesthetica'에서 유래한다. 하나의 학문적 명칭으로서의 이 용어는 바움가르텐이 1735년에 펴낸 <시에 관한 철학적 성찰 (Meditationes phiiosophicae de nonnullis ad poema pertinetibus)>이라는 책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 책은 미학의 태동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유럽의 어느 대학 미학과의 현관문 비밀번호가 1735인 곳도 있다.1) 미학( Aesthetics )의 어휘는 희랍어의 ‘지각’을 의미하는 ‘aisthesis' , ‘지각적인’ 또는 ‘지각하다’를 의미하는 ‘aisthetikos' 'aisthanesthai' 등의 희랍어와 그 뿌리를 같이하며 ’지각된‘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2)
‘미적’이라는 형용사가 지금의 미적인 것이라는 의미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누구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이는 독일의 극작가이자 사상가인 ‘프리드리히 쉴러’[Friedrich, Caspar David, 1774~1840]이다. 그 후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서서히 미적이라는 용어는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미학의 중요한 용어가 된다.3) 우리의 경우에는 가장 일반적인 견해로서 한자어에서의 ‘美的’(미적) 이라는 어휘에서처럼, 무언가 ‘아름다운’ 것과 연관 된 것을 뜻한다.5) 또한 미적인 것을 ‘감각적인 어떤 것으로 호소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이도 드물지 않을 것이다. 일부에게는 ‘감각 있다’라든지 ‘멋스러운’ 어떤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그 사람이나 그 일은 미적이다’라는 표현에서처럼 탐미자라고 해도 좋을 정도의 ‘예술과 미에 있어서 정통한 식견이나 기예를 갖춘 사람의 질적인 내향’을 의미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설명들은 아주 유치하고 단순한 표현들이다.

참고 자료

박성봉, 도널드 월하웃의 미학과 함께 한 일주일, 일빛출판사 , 2004, P45
박성봉, An Aesthetics of the Popular Arts(대중예술의 미학) , 동연출판사, 2004, P110 .
김상운, 鈴木 泉, “潜在性の存在論―前期ドゥルーズ哲学の射程”, 情況 제3기 제 4권 제3호, 잠재성의 존재론―초기 들뢰즈, 자율평론, 2004, P196.
D.Parker, "The nature of art.", E.Vivas and M. Krieger, The Probiem of Aesthetics(N, Y., 1953). p90
Morris Weitz. 오병남 역, 미학에있어서 이론의 역할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1965
Morris Weitz. 오병남 역, 미학에 있어서 이론의 역할,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1965
Beardsley, M.C "The Aesthetic Point of view.", J. Margolis (ed.) 1978, 2P
데이비드 베일즈. 테드올렌드. 임경아 역, 예술가여 무엇이 두려운가 ! ,루비박스, 2006,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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