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육에서의 챈트, 게임, 스토리텔링의 활용 및 유용성
- 최초 등록일
- 2021.02.14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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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영어교육에서의 챈트, 게임, 스토리텔링의 활용 및 유용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챈트를 활용한 수업의 기반 이론적 배경
2) 게임을 활용한 수업의 기반 이론적 배경
3) 놀이 과정에서 오류 수정
3. 챈트와 게임을 적용한 수업 예시
1) 단원 개관(종합적 관점의 단원 개관 진술)
2) 발전 계통
3) 단원 성취 기준
4) 단원 배움 목표
5) 학생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6) 단원 배움활동 전개 및 과정 평가 계획
7) 본 수업 주요 활동 안내
8) 본 수업 주요 자료 활용 계획
4. 학생 삶 PLUS 계획
1) 학생 삶과 연계를 위한 배움계획
2) 핵심 역량 및 교과 역량 신장을 위한 배움계획
5. 본시 배움 수업안
1) 배움 수업 과정
2) 과정 평가 계획
3) 판서 계획
6. 결론
본문내용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평생교육으로의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그러므로 영어과 학습지도는 다양한 활동, 체험 학습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된 표현들을 배움으로서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초등학교 영어는 기초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영어의 4가지 기능 중 듣기, 말하기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을 지도해야한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수법과 과업 중심 언어교수법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실제적인 언어맥락을 제공하여 영어를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 또한, 교실 안에서의 다양한 활동들, 다양한 과업 수행을 하면서 아이들의 유의미한 언어사용 기회를 최대한 많이 가질 수 있게 수업을 재구성하면 좋다. 따라서, 구문의 기계적인 반복 혹은 암기는 지양해야 한다. 그리고 음절박자언어인 한국어와 달리, 영어는 강세박자언어이다. 강세박자언어에서는 리듬, 억양, 강세 등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노래 부르기나 챈트, 역할극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비분절 음소인 리듬, 억양, 강세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수업을 구상해야한다.
초등 영어 교육에서 챈트와 노래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은 다양한 연구 사례를 통해 입증되었다. Harris(1993)은 EFL교실에서 Popsong을 활용하여 영어를 지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였고 Park(1969)는 노래를 이용하여 ESL환경의 학습자에게 영어를 지도한 후에 작성한 보고서에서 대부분의 언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노래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화 형식과 같은 문답 또는 발음교정을 즐기면서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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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석(2016).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한국문화사.
Diane Larsen Freeman and Marti Anderson(2011). Techniques &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 Oxf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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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순(2006), 놀이 활동을 통한 효과적인 영어 교수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