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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를 보여주는 건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건배사의 정의 및 유래
3. 시대별 건배사의 변천 양상
1) 1960~70년대 건배사와 시대상
2) 1980~90년대 건배사와 시대상
3) 2000년대 초~현재 건배사와 시대상
4. 건배사와 문화
1) 국가별 건배사 사용 양상
2) 한국의 건배사 문화적 특성
5. 맺음말
본문내용
담화연구의 접근 방법 중 상호작용 사회언어학이 있다. 문화와 사회와 언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로 언어가 어떻게 사회적 맥락을 창조하며 또한 사회적 맥락에 의해서 창조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곧 언어는 사회적 맥락 없이는 그 역사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인데, 사회언어학에서 다루는 여러 분야 중에서도 본 논문은 세상사(事)를 담는 건배사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려고 한다. 재치와 유머가 넘치는 건배사는 그 사람의 인격 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건배사를 유머의 화용론 또는, 주로 술자리에서 사용된다는 점에서 고정적 화용표현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건배사는 그 시절 시대상과 경제상을 모두 함축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무척이나 다양하다. 따라서 시대별 건배사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것은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까지도 검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일일 것이다. 나아가 다른 국가들의 건배사 사용 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 건배사와 비교해 건배사에 담긴 한국의 문화적 특성까지도 도출해보려 한다.
본 논문에서는 건배사를 통한 한국의 시대상과 문화적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먼저 건배사의 정의 및 유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시대별 건배사의 변천 양상을 1세대에서 현재에 걸쳐 분석하는데 이때 건배사의 1세대는 ‘취함의 시대’라고도 불리던 1960년~70년대로 정의한다. 1960~70년대는 경제 개발로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던 시대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부분과 함께 음주문화까지 대변혁이 일어나면서 이때부터 술의 공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1965년부터는 정부의 양곡 정책으로 희석식 소주가 대량 공급되면서, 서민들은 소주를 주로 마시게 되었으며 점차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각종 행사에 술을 넘치도록 내놓는 것이 관례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필자는 60년대 이후 확연히 증가한 술자리와 음주문화의 변화 등에 근거해 건배사의 1세대를 1960~70년대로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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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kdihero/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