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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빈곤가정을 위한 교회사회복지의 효과적 모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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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8.31
최종 저작일
20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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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mf를 지나면서 늘어난 빈곤가정을 위한 교회와 지방(교회연합체)에서의 가장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교회사회복지의 모델을 제시한 평택대학교 대학원 학위 논문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2. 연구의 전제와 한계

Ⅱ. 빈곤가정의 실태
1. 빈곤의 인식과 가족 해체에 이른 빈곤가정
1) 빈곤문제의 인식
2) 빈곤가정의 실태
2. 빈곤가정의 특성 및 문제점
1) 빈곤가정의 문제점
2) 그 밖의 빈곤 가정의 일반적 특성 및 문제점

Ⅲ. 교회가 빈곤문제에 개입해야 하는 이유
1. 실제적 이유
2. 이론적(신학적) 이유

Ⅳ. 빈곤가정에 대한 교회의 활동과 그 형태
1. 교회의 사회복지 활동
1) 교회별 활동
2) 교단별 활동
2. 교회의 사회복지 형태
1) 공부방 형태
2) 나눔의 집 형태
3) 사회복지관 형태
4) 일반교회의 개별 형태
3. 교회의 사회복지 한계

Ⅴ. 빈곤가정에 대한 교회사회복지의 효과적 모델
1. 효과적 모델 제시의 당위성
2. 개 교회 각 조직과 재가복지서비스 연계모델
1) 교회의 재가복지서비스 자원봉사자
2) 교회가 속한 지역사회에서의 재가복지서비스
3) 교회 재가복지서비스의 구성 요건
4) 교회 재가복지서비스의 전망
3. 지방회 중심의 가상복지센터 설립 모델
1)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의 의미
2) 가상복지센터(virtual welfare center)
3) 사회복지서비스로의 가상조직
4) 감리교 지방회 중심의 “가상복지센터
5) 이천중앙지방 가상복지센터 계획서
4. 교회와 사회복지관 협조모델
1) 사회복지관 개요
2) 상호보완적 협조체계의 교회와 복지관
3) 교회와 복지관의 협조를 위한 과제
4) 교회와 복지관과의 협조조건

Ⅵ. 결론과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재가복 지 적용사례)

ABSTRACT

본문내용

논 문 개 요
오늘날 한국교회가 1,000만 성도를 말하면서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는 소리를 교회 안팎으로부터 듣고 있고, 심지어 21세기를 앞둔 시점에서의 교회가 개혁 대상 가운데 하나라는 부끄러운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물론 한국교회는 선교 초장기인 19세기부터 학교, 병원을 세우고, 감리교와 장로교가 연합하여 기독교청년회를 세워 소년, 학생, 농촌계발 등의 계몽운동과 전쟁 재해민, 맹인, 수해지구 농민 등을 위한 구제와 구호사업 등의 사회봉사를 당시로서는 독보적으로 해냈다. 하지만 이렇게 개화기 이후 근․현대사를 이끌었던 기독교는 그 주도권을 잃어 버렸다.
지금 다시 기독교가 이 사회에서 올바른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빈곤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 사업을 펼쳐나가야 한다. 하지만 사회복지를 생각할 때 처음으로 떠오르는 것은 사회복지 시설이다. 하지만 그 시설을 갖추자면 막대한 자금을 필요로 하기에 일반 다수의 개체 교회에서는 감당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일반 다수의 개체 교회도 어떤 모양으로든지 사회에서 그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교회사회복지의 효과적 모델을 필요로 한다.
외환위기 이후 가장 타격을 받은 계층은 빈곤가정으로서 경제적, 정서적, 가정적으로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 특히 절대적 빈곤가정은 마음대로 먹지도 못하고, 더럽고 좁은 환경에서 살며, 겨울에도 충분히 따뜻하게 지내지 못한다. 하지만 정부와 사회단체는 물론 교회까지도 이들에 대해 충분한 도움을 주지 못하여 빈곤층 가정에서는 자녀의 비행, 부부의 별거, 가출 및 이혼 등 가정해체의 조짐이 많이 나타났다. 그런데 빈곤가정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위해서는 ‘빈곤’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집단을 이해함으로써 가능하다. 우리 사회에서 빈곤가정의 대표적 집단은 여성가장과 결식아동을 들 수 있다. 그 이유는 여성이 노동시장에서의 위치가 매우 열악하여 저임금이 악순환 되는 점, 그리고 결식아동은 부모로부터의 최소한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이들 실직한 여성가장과 부모로부터의 보호를 박탈당한 결식아동 문제를 중심으로 빈곤가정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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