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학] 아날학파 배경과 성립
- 최초 등록일
- 2001.11.09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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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대 레포트가 별로 없더군요.
인문대 여러분 우리 화이링 합시다.
미국 CEO중에는 인문대 출신이 훨씬 많이 있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아날학파의 성립과 배경
Ⅱ. 아날학파의 패러다임(or추구하는바)
Ⅲ. 아날의 1세대(블로크, 페브르)
Ⅳ. 아날의 2세대(페르낭 블로델)
Ⅴ. 아날의 3세대
Ⅵ. 아날학파에 대한 비판들
본문내용
아날학파의 다양성을 보여 줄 수 있는 방법은, 역사가들의 작품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브로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은 '장기지속의 감옥'에 갇혀 있다는 이미지에서 출발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 이미지의 주술에서 벗어나, 그 역사가의 작품 세계로 직접 들어가 보아야 한다. 아날학파의 역사가들은 이론이 아니라 '예와 사실에 의해서' 새로운 역사를 실천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론이 아니라 실제를 볼 때, 아날학파의 역사세계는 얼마나 다양한가! 게다가 아날학파는 그 '학파'라는 어감에도 불구하고 폐쇄적이거나 교조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브로델 한 사람의 역사학을 둘러보는 정도로 아날학파에 대한 조망을 끝낼 수는 없다. 브로델에게는 어버이 같은 뤼시엥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가 있었고, 또 너무나 똑똑하여 일가를 이룬 후학들이 많았다. 또 그의 옆에는 에르네스트 라부르스가 있었다. 편의상, 우리는 통상적으로 말하는 아날학파의 세대구분에 따라, 제1세대의 뤼시엥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크, 제2세대인 페르낭 브로델, 제3세대인 조르주 뒤비, 자크 르 고프 등에 대해서 논하려 한다.
참고 자료
『세계사를 보는 시각과 방법』, 나종일, 창작과 비평사, 1993.
『역사와 사회과학』, 이광주·이민호, 한길사, 1981.
『아날학파』, 김응종, 민음사, 1991.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주경철, 문학과 지성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