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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문화의 이해 - 아니메(애니메이션)

*혜*
최초 등록일
2009.04.11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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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

일본 애니메이션(아니메/ANIME)
“아니메” 라는 용어에 관하여
일본국내에서의 “아니메”
일본 외에서의 “아니메”
일본 애니메이션 간략사
TV 아니메의 시작
재방송과 해외수출, 판권
흑백아니메와 컬러아니메
저 연령층에게 지지 받은 아니메
사내제작 시스템의 붕괴
오리지널 비디오 아니메(OVA)의 등장
연령층의 다양화
컴퓨터 그래픽의 등장
TV아니메 편수 증가
정부에 의한 아니메산업 육성

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 2차 대전 이후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에 일본애니메이션이 TV로 방영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애니는 남자 어린이들만을 위한 애니메이션이라서 용자물 같은것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선(善)이 이기고 악(惡)은 지는 형태에 스토리 였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에 "우주전함 야마토"가 방영되면서 이런 형태가 바뀌기
시작 했습니다. "우주전함 야마토"는 한편을 한뒤 중간에 스토리를 끊고 다음 편에 스토리가 이어지는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청자들은 다음편을 기다리면서 보았기때문에 작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이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을 제치고 당당히 세계 1인자의 자리까지 들기 시작 했습니다. 이때 건담이 방영이 되기 시작하면서 메카물에 새로운 장르들이 개척되기 시작 하였습니다.
1990년대는 일본 애니메이션 최고 절정기를 맞기 시작하였습니다. 어린이 위주에 만화에서 모든 연령이 다 볼 수 있는 스토리나 장르가 나오면서 더욱더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에반게리온은 일본에 현실을 비유하면서 스토리를 진행하여서 대부분의 연령들이 관심을 가지고 보기 시작 하였습니다. 그리고 건담이 나오면서 남자 어린이들만 보던 건담시리즈가 여성팬도 끌어 들이게 되었습니다. 2000년 현재 인터넷에 보급으로 전 세계 에서 일본애니메이션을 쉽게 접하게 되면서 현재까지도 일본은 애니메이션에 최강국으로 남아있습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성공 배경은 일본 특유의 많은 전설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일본 특유의
많은 전설은 애니메이션의 무수한 주제와 내용으로 쓰여 지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전설 또는 민담등은 사실적인 듯한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애니나 소설화 시키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 일본의 많은 전설등은(일본의 창조신화) 우리나라와 달리 판타직한 내용을 가지고 있어서 애니화 시킬만한 충분한 요소가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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