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서: 배경, 구조, 내용 그리고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9.04.18
- 최종 저작일
- 2005.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호수아서: 배경, 구조, 내용 그리고 신학
목차
1. 여호수아서의 배경
1.2 역사적 배경
2. 여호수아서의 구조
3. 여호수아서의 주요 내용
(1) 가나안 족속의 진멸
(2) 여리고성의 무너짐
(3) 라합의 거짓말
(4) 여호수아의 긴 하루
(5) 실제 승리는 어느 정도인가?
4. 여호수아서의 신학(적 주제들)
본문내용
여호수아서의 신학적 배경(textual-Authorial background)을 이루는 것은 모세오경이다. 일반적으로 오경 내용에 대한 많은 부분에 잇어서 논리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 진다. (2) 여호수아서는 신명기와 사상 주제, 그리고 문체상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여호수아서를 오경의 연장선에 있는 결론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는 오해를 가질 수 잇다. 그리고 특히 신명기와 같은 부분으로 인하여 신명기와 연결하여서 전체 역사서를 연결하려는 시도가 있곤 한다. 하지만 이는 여호수아의 배경으로서 오경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여호수아서의 시작에서 1:6-9에서 이미 여호수아서는 율법(토라)이 완성되어 있음을 알 리고 잇다. 이로 보아서 오경은 여호수아서의 신학적인 배경을 형성한다. 이는 육경을 주장하는 사람들과 신명기사가의 존재를 통해서 보고자 하는 경우에 더욱 뚜렷이 나난다.
이 부분에서 많은 학자들은 창세기에서 여호수아서를 육경이라고 하여서 하나의 문학적 단위 개념을 사용하는 학자도 있다.오경에서 여호수아에서 볼 수 있는 약속의 땅에 대한 성취가 빠져 있다. 이들 오경의 전체 문맥의 맥을 여호수아서에서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명기는 약속의 땅으로 이스라엘을 들어가게 하기 위한 준비를 시키는 것이라고 하면, 여호수아서는 그 약속의 땅으로의 입성을 묘사한다. 이와 같은 상호 관련성은 언어적이고 주제적인 면에서도 분명히 포함해서 사사기, 사무엘 그리고 열왕기서까지 연결이 되어진다.
이와 같은 면을 1943년 마틴 노스는 이를 신명기에서 열왕기하까지를 하나의 문학적인 단위로 보려고 시도하기 까지 한다. 노스는 이 신명기에서 열왕기까지를 신명기 기자라는 가상의 저자를 상정하여 이해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여호수아가 신명기의 연관성은 분명 위와 같은 경우의 연관이 아닌 기독교 정경적인 연관에서 배경으로 나타난다. 여호수아서 자체에서 보면 이미 1:6-9에서 여호수아서는 모세오경이 율법으로 존재함을 보여 주고 있고 또한 여호수아서도 그 율법의 중요성을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Howard Jr., David M. 구약 역사서 개론. 서울: 크리스챤 출판사, 2001.